향후 대규모 투자로 타임워너 등과 경쟁
CJ그룹이 그룹내 E&M(엔터테인먼트&미디어)사업 부문의 6개 계열사를 통합, 종합 콘텐츠 전문회사를 만든다.
CJ그룹은 16일 CJ엔터테인먼트와 CJ미디어, 온미디어, 엠넷미디어, CJ인터넷, 오미디어홀딩스 등 그룹내 6개 계열사를 통합해 CJ E&M(가칭)을 설립한다고 밝혔다.
CJ측은 “그룹이 목표로 하고 있는 콘텐츠 사업의 글로벌화와 계열사간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합병을 결정하게 됐다”며 “통합회사는 방송, 영화, 게임, 음악 등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산업의 주요 사업을 모두 영위하는 회사로 거듭나게 된다”고 말했다.
통합 회사는 오미디어홀딩스가 각 계열사를 흡수합병하는 형식을 취하며 합병 비율에 따라 온미디어 주주는 주식 1주당 오미디어홀딩스 주식 0.1212693주, CJ인터넷은 0.4767753주, 엠넷미디어 0.0977702주, CJ미디어는 0.9471698주, CJ엔터테인먼트는 1.1731389주를 받게된다.
그룹홍보실 신동휘 부사장은 "'타임워너' 같은 해외 글로벌 미디어그룹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컨텐츠 경쟁력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며 "이번 통합으로 향후 지속적인 대규모 투자가 가능해지는 것은 물론 글로벌 시장에 효율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CJ는 기존의 계열사별 소규모 해외진출에서 벗어나 통합 브랜드를 기반으로 대규모 공동 진출 형식을 취할 예정이다.
CJ그룹내 E&M 사업간 시너지도 극대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CJ측은 “채널간 콘텐츠 공유, 대형 저작권의 패키지 활용 등 ‘원소스멀티유즈(one source multi use)’ 전략이 용이해지고 E&M 사업간의 시너지 마케팅도 활성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통합되는 CJ E&M(가칭)은 오는 12월30일 해당 계열사의 주주총회를 거쳐 2011년 1월19일까지 주식매수청구 기간을 갖게 된다. 또한 피합병회사는 2011년 2월25일부터 3월21일까지 매매거래가 정지되며 예상되는 합병 기일은 3월1일이다. 구체적인 사업전략 및 계획은 다음달 있을 통합 IR등을 통해 밝힐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