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원을 위한 통합 맞춤형 지식 포털 ‘@知(엣지)’ 오픈
SK C&C는 개별 구성원을 위한 통합 맞춤 지식 포털 ‘@知’를 오픈하며 사내 집단지성 활성화에 박차를 가한다고 21일 밝혔다.
‘@知(엣지)’는 SK C&C 구성원 모두가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자발적으로 자신의 현장 경험과 노하우, 전문 지식을 공유하고 사내 모든 지적 자산 활용을 극대화 하기 위해 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가 가미된 사내 종합 집단 지성 포털이다.
SK C&C 구성원들은 ‘My Desk’ 기능을 활용해 자신의 현재 업무 목표와 관심 분야를 설정하면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 게시판 글, 전문가 현황 등을 한 눈에 확인해 볼 수 있다. 일반 포털의 Cafe처럼 자신의 관심사와 업무에 따른 별도의 지식 Community를 오픈, 회원들과 함께 자신의 정보와 경험을 서로 교환할 수도 있다.
또한 업무에 필요한 용어를 등록하고 공유하는 위키피디아식 구성원 참여형 용어사전도 새롭게 선보였다. 용어를 등록하면 여러 구성원들이 용어를 자유롭게 수정ㆍ편집하며 용어에 대한 완성도를 높이게 된다.
기존의 사내 지식인 서비스로 활용된 ‘U-솔로몬’도 보다 강화된 기능을 갖고 ‘@知’에 합류했다. 기존의 사내 지식챔피언을 포함한 1000여 명의 사내외 공식 전문가 외에도 구성원 개개인이 자신의 전문 분야를 등록할 경우 사내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전사 통합 지식저장소인 ‘규장각’과 연계한 지식맵 검색을 통해 전문가 답변 뿐 아니라 구성원 질문과 관련된 다양한 전문 지식, 자료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SK C&C는 또 ‘@知’내에 @Proposal(제안), @Reusable Asset(재활용 자산), @Project(프로젝트) 등 별도의 전문 지식 창고를 구성하고 사내 Best 제안서, 각종 방법론, 프레임워크, 조사분석 보고서 등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활용 체계를 마련했다. 전사 공유가 필요한 우수지식은 별도의 전사지식 DB인 규장각으로 자동 이관되어 별도 관리될 수 있도록 했다.
기술혁신센터장 이종석 상무는 “이번 ‘@知’ 구축은 SK C&C의 집단지성과 창조적인 지식교류의 장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초점을 맞췄다”며 “ 방법론, 자동화 도구와 ‘@知’를 연계해 사업경험을 체계적으로 축적ㆍ재사용하는 지식 선순환 구조를 확립할 것” 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