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한국의 조선업 격차가 갈수록 벌어지고 있다.
7일 국제 조선ㆍ해운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중국은 10월 초 현재 수주 잔량이 5193만137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로, 점유율(36.4%)에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에 비해 한국은 4616만3168CGT로 32.4%의 점유율을 기록, 중국에 4.0%p 차로 뒤졌다.
또 중국과 한국의 수주 잔량 점유율은 지난해 11월 초 중국이 처음으로 한국에 0.9%p 차로 앞선 이후 올들어 9월 2.8p 차까지 그 격차가 벌어졌다.
신규 수주량에서도 중국은 1∼9월 누계가 1073만589CGT(점유율 45.6%)로 896만563CGT(38.1%)를 기록한 한국을 크게 앞서고 있다.
한국의 수주량 점유율은 지난해 40.1%로 중국(44.4%)에 4.3%p 뒤졌으나 9개월 사이 7.5%p 차이로 격차가 벌어졌다.
올 상반기 처음으로 중국에 추월당한 건조량에서도 중국은 지난 9월까지 누계가 1328만3149CGT(35.5%)로, 1200만896CGT(32.1%)를 기록한 한국에 120만CGT 가까이 앞서 사실상 연간 1위를 예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