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과 페이스북이 서로 다른 영역을 침범하며 무차별적 무한 경쟁에 돌입했다. 검색시장 최강자 구글은 소셜 네트워크 ‘구글 미(Google Me)’를 페이스북 수준의 사이트로 새롭게 단장하는데 주력하고 있고, 세계 최대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SNS)인 페이스북 자체 검색창에 외부 웹문서를 공개하는 등 검색 기능 강화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30일(현지시간) 미국 경제전문지 포춘 인터넷판에 따르면, 페이스북의 전직 디렉터 등의 발언을 인용, 구글이 ‘페이스북 킬러’ 사이트로 ‘구글 미’를 집중 육성하고 있다고 전했다.
구글이 소셜 네트워킹 영역에 직접 뛰어든다는 관측은 그동안 IT 업계에서 꾸준히 제기돼 왔으나 포춘지는 단순한 ‘관측 수준’이 아니라고 보도했다. ‘구글 미’가 현재 구글내에서 최우선 프로젝트로 추진중이며 상당한 인력이 투입됐다는 것이다.
반면 페이스북은 구글의 검색 시장에 직접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페이스북은 자체 검색 결과에 외부의 웹문서를 공개하기 시작했고, 구글의 라이벌인 마이크로소프트(MS)의 검색 엔진 ‘빙’을 검색 결과로 내보내고 있다.
페이스북이 많은 유저들을 확보하고 있고, 유저들의 참여가 늘면서 검색 결과의 질적 수준이 높아질 경우 검색 시장에서 페이스북이 구글의 라이벌로 부상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