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해외네트워크 이용한 '용무도' 해외홍보 나서
KOTRA와 대한용무도협회가 29일 오전 KOTRA 본사에서 업무협력약정(MOU) 체결식을 갖고 '용무도'의 본격적인 해외진출에 협력하기로 했다.
금번 MOU 체결을 통해 KOTRA는 해외조직망을 활용한 용무도 해외홍보와 용무도 도입을 희망하는 해외정부 및 기관과의 업무협력을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현재 KOTRA에서 추진 중인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사업의 일환으로 용무도 해외 가맹도장 모집활동도 지원할 계획이다.
KOTRA 박기식 전략사업본부장은 "용무도 해외 가맹도장 확대 지원은 용무도의 세계화와 토종 무예의 글로벌화를 이루는 것 뿐 만 아니라 프랜차이즈 산업의 해외진출의 일환으로 이해될 수 있다"고 밝히고 "국내 서비스산업의 해외진출 활성화를 이루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용무도의 세계시장 진출 성공가능성은 이미 인도네시아에서 검증된 바 있다. 지난 2008년 인도네시아 육군은 용무도를 공식무도로 채택했으며 2008년부터 2년 연속 인도네시아 창군 기념일에 시범공연을 펼치고 있다.
한국인 사범이 인도네시아 특전사 부대교육을 담당하고 있는데 군인뿐만 아니라 일반인 수련자도 늘어나면서 용무도는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국기(國技)' 대접을 받고 있을 정도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다.
김병천 대한용무도협회 회장은 "미국 버클리대학교 정규 교양과목으로 진행되고 있는 용무도는 스포츠로서 성장잠재력이 뛰어난 무도 가운데 하나"라고 말하고 "KOTRA와의 업무협력을 통해 본격적인 해외진출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