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익 3조86억…전년 대비 12.2% ↓
HEV 판매 확대·환율 효과로 매출 성장
해외 시장 인센티브 증가로 영업익 감소

기아가 하이브리드차 등 고부가가치 차량 판매 확대에 힘입어 올해 1분기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다만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해외 주요 시장 인센티브가 증가하며 영업이익은 감소했다.
기아는 올해 1분기 매출액이 28조175억 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6.9% 늘었다고 25일 공시했다.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이다.
영업이익이 3조86억 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12.2%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14.8% 감소한 2조3926억 원, 영업이익률은 10.7%로 집계됐다.
기아는 1분기 실적과 관련해 “하이브리드 등 고부가가치 차종에 대한 고객 선호가 지속 확대되는 가운데 관세 적용을 앞둔 미국 시장의 선구매 수요 및 인도와 신흥시장의 판매 호조 등으로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경신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고부가가치 차량 중심 판매에 따른 가격 상승, 원자재가 하락으로 인한 재료비 절감, 원화 약세에 기반한 긍정적 환율 효과 등에도 지난해 1분기 매우 낮았던 해외 주요 시장의 인센티브 기저 영향 및 지난해 북미 시장의 EV9 본격 판매에 따른 판매믹스 기저 영향 등이 이를 상쇄하며 전년 동기 대비 수익성은 다소 감소했다”고 밝혔다.
다만 영업이익률은 10.7%로 1분기 기준 글로벌 주요 완성차업체의 예상 영업이익률 평균치인 5% 대비 약 2배 이상 높은 수준을 이어갔다.
기아의 글로벌 판매량은 작년 동기 대비 1.6% 증가한 77만2648대로 집계됐다. 국내에선 전년 대비 2.4% 감소한 13만4564대, 해외에서 2.5% 증가한 63만8084대를 판매했다.
국내 판매는 쏘렌토, 카니발, 스포티지 등 고수익 레저용 차량(RV)과 EV3 등 전기차 볼륨 모델의 인기에도 불구하고 K3와 모하비 단산 여파로 판매가 소폭 감소했다.
해외 판매는 미국을 중심으로 한 북미 권역의 견조한 수요가 이어진 가운데 인도 권역에서 시로스의 성공적 런칭, 아중동 및 중남미 등 신흥시장에서의 판매 호조 등이 상승을 견인했다.
기아의 1분기 친환경차 판매는 하이브리드차 수요 확대 양상에 따른 판매 증가를 중심으로 전년 대비 10.7% 증가한 17만4000대를 기록했다. 전체 판매 중 친환경차 판매 비중도 전년 대비 1.5%포인트 상승한 23.1%를 달성했다.
유형별로는 하이브리드 10만4000대(10.6%↑),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1만 4000대(26.3%↓), 전기차 5만6000대(27.0%↑) 등이었다.
기아는 관세 등 글로벌 통상 환경의 불확실성에 따른 실물 경제 침체 가능성과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 소비자의 구매 심리 위축 등으로 어려운 경영환경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업체 간 경쟁 심화와 전기차 수요 성장세 둔화 등 완성차 시장의 변화를 예의주시하며 수요에 기반한 유연 생산 운영을 통해 적정 재고 수준을 유지하고, 최적의 인센티브 운영 전략을 펼쳐 수익성과 고객가치 중심의 사업 운영을 이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국내 시장에서는 EV4에 이어 EV5 출시로 전기차 라인업을 강화하고 하이브리드 모델을 활용한 판매 확대를 지속 추진한다. 기아 최초의 픽업트럭 타스만과 목적기반차량(PBV) PV5를 통해 전 세그먼트에 걸쳐 포트폴리오를 확장한다.
미국에서는 수요 기반 생산 운영 방식을 통해 효율적인 인센티브를 유지하는 동시에 EV6, EV9의 현지 생산을 통해 전기차 판매 비중을 확대한다. 쏘렌토, 카니발, 스포티지 등 하이브리드 모델 공급도 늘려 수익성을 제고할 예정이다.
유럽에서는 EV4, EV5, PV5를 선보이며 전기차 라인업을 확장하고 인도에서는 카렌스 상품성 개선 모델 출시 등 신차 사이클 진입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