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3사 패션 상품 매출 1% 미만 상승…성장세 둔화

▲서울 중구 롯데백화점 본점에서 시민들이 쇼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소비 침체와 이상기후가 겹친 탓에 올해 백화점 봄철 간절기 의류 패션 판매 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백화점업계에 따르면 올해 2~3월 롯데백화점의 패션 카테고리 매출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에 머물렀다. 같은 기간 신세계는 0.9% 소폭 상승했고 현대백화점은 0.2% 증가하는 데 그쳤다.
남·여 패션은 물론 유아·아동, 스포츠, 아웃도어 등 모든 패션 상품군 판매가 부진했다. 간신히 역성장은 면했지만 6~7% 성장세를 보이던 예년과 비교하면 저조한 실적이다. 특히 이른 더위 탓에 매출 증가율이 2% 안팎에 불과했던 지난해보다도 성장세가 크게 둔화했다.
매년 2~3월은 봄 간절기 상품이 패션 매출을 주도한다. 간절기 상품은 일반적으로 2월에 판매를 시작해 3월에 매출이 정점을 찍는다.
이처럼 봄철 간절기 패션 상품 수요가 저조한 건 소비침체와 더불어 이상기후로 쌀쌀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수요가 급감한 탓이다. 올해 2월의 경우 월 평균기온이 0.5도 낮아졌다. 이는 2월 평균 기온으로 최근 10년 새 가장 낮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