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조위, 김해공항 에어부산 사고 보조배터리 발화 가능성 무게 [종합]

항공기 내부 시설물에 의한 발화 가능성은 희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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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번 좌석 바닥에서 발견된 보조 배터리 (사진제공=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올해 1월 28일 발생한 김해공항 에어부산 여객기 화재 사고가 보조배터리에 의한 화재 가능성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사조위)는 14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사고조사 진행 현황을 발표했다.

사조위 및 관계 전문기관(국립과학수사연구원, 경찰과학수사대, 소방)은 2월 3일 합동 화재감식을 수행했고 객실 좌측 28열부터 32열까지의 좌석 부분에서 전기배선, 기내 조명기구, 보조배터리 잔해 등을 확보했다. 확보된 증거물들은 국과수로 이송해 CT 촬영과 현미경 검사 등 정밀분석을 진행했다.

감정 결과 화재 발생 당시 승객이 촬영한 영상에서 항공기 내부 좌측 30번 열 상단 선반에서 최초 화염이 식별되고 주변 바닥에 떨어진 보조배터리 잔해에서 다수의 물체가 녹은 흔적이 식별되는 상태로 좌측 30번 좌석 상단 선반 주변을 발화지점으로 한정했다.

또한, 보조배터리 잔해에서 다수의 물체가 녹은 흔적이 식별되는 상태로 배터리 내부에서 양극과 음극 합선이 발생하면서 최초 발화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배터리 잔해는 전반적으로 심하게 연소된 모습으로 화재 이후의 형상에 대한 검사만으로 어떤 원인에 의해 배터리 내부에서 절연파괴가 발생됐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아울러 항공기 내부 구조물(전기배선, 조명기구 및 기판 잔해 등)에서는 발화와 관련지을 만한 전기적 특이점이나 특이 잔해 등은 식별되지 않아 항공기 내부 시설물에 의한 발화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결론 내렸다.

사조위는 현재까지의 조사 결과를 토대로 보조배터리에 의한 화재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계속 조사를 수행할 예정이며 사고조사 과정에서 안전 조치가 필요한 경우 항공사 등에 안전권고를 발행할 계획이다.

사조위 관계자는 "정확한 사고 원인을 규명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추가적인 사고조사 현황은 향후 사고조사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 공개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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