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EV6 580만 원ㆍ아이오닉5 577만 원 등
청년 생애 첫 차 구매 시 20% 추가 지급
다자녀 가구에는 최대 300만 원 추가 지급
올해 기아의 중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V6’를 구매하면 국비 보조금 580만 원을 받는다. 만약 청년이 생애 첫 차로 전기차를 구매하는 거라면 국비 보조금의 20%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두 자녀 이상의 다자녀 가정은 최대 300만 원을 더 받는다.
환경부가 최근 올해 전기차 차종별 국비 보조금을 공개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보조금을 최대한 많이 받으면서 전기차를 구매하려면 무엇을 따져봐야 할까. 올해 바뀐 전기차 국비 보조금 지급 규정을 살펴봤다.
전기차 국비 보조금은 지난해 대당 최대 650만 원에서 올해 최대 580만 원으로 70만 원 줄었다. 다만 다자녀와 청년 등 실수요자에 대한 혜택을 늘리고, 제조사 할인에 따른 인센티브도 확대했다.
올해 가장 많은 국비 보조금을 받는 전기차는 기아의 EV6(롱레인지 2WD 19인치)로 580만 원을 받는다. 이어 현대차의 아이오닉 5(2WD 19인치)가 577만 원, 아이오닉 6(AWD 18인치)가 575만 원을 받는다.
현대차의 코나 일렉트릭은 477만~524만 원, 소형 모델인 캐스퍼 일렉트릭은 500만 원으로 책정됐다. 기아의 EV3 모델은 479만~565만 원, EV9 모델은 257만~275만 원, 니로 EV는 499만 원으로 각각 책정됐다.
테슬라 모델Y 후륜구동(RWD)을 구매하면 국비 보조금 169만~202만 원이 지급된다. 테슬라 모델3 RWD의 경우 183만~202만 원을 받을 수 있다.
보조금을 전액 지원하는 차량 가격은 지난해 5500만 원에서 5300만 원으로 낮아졌다. 전기차 가격 하락을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5300만~8500만 원 사이의 차량은 절반인 290만 원을 받고, 8500만 원이 넘는 전기차는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다.
만 19~34세의 청년이 생애 첫 차로 전기차를 구매하면 국비 보조금의 20%를 더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만 20세 청년이 생애 첫 차로 현대 캐스퍼 일렉트릭을 구매하면 국비 보조금 500만 원에 100만 원을 더해 총 600만 원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다자녀 가정의 경우 100만 원(두 자녀), 200만 원(세 자녀), 300만 원(네 자녀 이상)의 국가보조금을 추가 지급한다. 예컨대 세 자녀를 둔 가정에서 현대차의 아이오닉 5(2WD 19인치)를 구매하면 기본 국비 보조금 577만 원에 추가 보조금 200만 원을 더해 777만 원을 지원받는다.
만약 제조사가 차량 가격을 할인해 판매하면 정부가 할인액의 40%를 국비 보조금으로 추가 지급한다. 예를 들어 제조사가 차량 가격을 100만 원 할인 판매하면, 정부에서 40만 원의 보조금을 소비자에게 추가 지원하는 식이다.
정부가 주는 국비 보조금 외에 지자체가 주는 보조금은 지역마다 차이가 있다. 올해 서울시의 경우 최대 630만 원을 지급하기로 했다. 지자체 보조금은 각 지차에서 내달 초까지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