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투자자가 공개된 재무제표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 중에서 꼭 필요한 사실을 알아보는 눈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성공하는 투자자는 재무제표부터 본다’가 위너스북에서 출간됐다.
신간 ‘성공하는 투자자는 재무제표부터 본다’는 현직 경제전문기자 겸 국제재무분석사 자격증 취득자가 생생하고 친절한 문체로 각종 팁을 주고 풍부한 실제 사례들을 해석하는 시각을 알려준다. 김우영 저자는 오랫동안 경제전문기자로 활동하며 국내외 경제금융에 관한 글을 썼으며, 금융계 글로벌 최고 권위인 CFA(국제재무분석사) 자격증 취득 후에는 더욱 다양한 강의와 글을 통해 대중에게 올바른 금융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성공하는 투자자는 재무제표부터 본다’는 독자가 실제 재무분석 방법을 익히는 데에 최적화했다. 기업의 재무상태를 전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초개념뿐 아니라 세부사항을 알아낼 수 있는 상세한 지식까지 더해 완성했다.
첫째 장에서는 우리나라의 회계기준에 따른 재무제표의 형식과 기준 등, 재무제표를 보기 전 알아야 할 기반을 닦는다. 유럽의 국제회계기준인 IFRS와 미국의 일반회계원칙인 GAAP의 차이를 알아보고, 이에 따라 국제적 기업들의 재무제표 읽는 법을 다르게 적용해야 함을 인지한다.
재무분석을 위한 기초 개념과 회계 원칙을 알아보는 두 번째 장에서는 다음 장으로 원활히 넘어가기 위한 개념설명과 항등식 원칙에 대해 설명했다.
세 번째 장에서는 투자자들이 집중적으로 봐야 할 대상인 재무상태표의 기본 구성인 자산, 부채, 자본에 대해 쉽고 시의성있는 설명으로 알아본다. 또한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를 함께 보며 기업의 재무상태를 분석하는 시각을 기른다.
네 번째 장에서 재무 분석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자산에 대해 더욱 자세히 파헤쳐 본다. 자산에는 유무형자산, 재고자산, 매출채권, 현금이 있다. 이 정보들을 유기적으로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알아본다. 다섯 번째 장에서는 현금흐름표를 통해 기업 이익의 질을 가늠하는 방법을 배운다.
마지막 장에서는 지금까지 배운 개념들로 실제 기업사례를 분석하는 실전으로 들어간다. 각 기업의 이슈들을 중심으로 이슈로 인한 결과와 재무분석법을 파악해, 현실에서 투자자들이 마주하는 기업의 각종 투자 이슈에 어떻게 대응할 수 있을지 훈련할 수 있다.
위너스북은 “기초부터 실전까지, 친절하고 풍부한 수업을 제공하는 이 책을 통해 투자의 기초를 탄탄하게 쌓는다면 실전에서 성공하는 투자자가 되어 있을 것이다”라고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