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신항 2-1단계 공공개발, 부산항 신항 웅동 2단계 민간개발로 추진

입력 2024-12-25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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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항만배후단지 개발방식 확정

▲인천신항 2-1단계, 부산항 신항 웅동 2단계 위치 및 면적. (사진제공=해양수산부)
정부가 인천신항 2-1단계는 공공개발, 부산항 신항 웅동 2단계 전환부지는 민간개발 방식으로 추진키로 했다.

해양수산부는 인천신항과 부산항 신항의 1종 항만배후단지 일부에 대해 각각 공공개발과 민간개발로 구분해 시행한다고 25일 밝혔다.

1종 항만배후단지에는 화물의 집화, 보관, 배송과 조립·가공·제조 등 물류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산업이 주로 입주하고 2종 항만배후단지에는 업무·상업·주거시설 등을 설치해 항만 및 1종 항만배후단지의 기능을 지원한다. 1종 항만배후단지의 공급은 공공개발 또는 민간개발에 의한 방식 모두 가능하다.

해수부는 현 단계에서 개발이 예정된 인천신항 2-1단계와 부산항 신항 웅동 2단계 전환부지에 대해 원활한 항만배후단지 개발 및 조성을 위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공공개발(인천항만공사)로 결정된 인천신항 2-1단계는 인천신항에서 발생하는 준설토가 투기되고 있으며 향후 인천광역시 연수구에 편입돼 약 157만㎡ 규모의 토지가 형성될 구역이다.

민간개발로 결정된 부산항 신항 웅동 2단계 전환부지는 약 27만㎡의 규모로 준설토 투기가 완료된 상태다. 앞서 부산항 신항 내 부족한 복합물류 및 제조시설 부지를 확보하기 위해 애초 2종 항만배후단지 부지 약 27만㎡를 해제하고 1종 항만배후단지로 전환한 바 있다.

강도형 해수부 장관은 “이번 인천신항 2-1단계 및 부산항 신항 웅동 2단계 전환부지에 대한 공공개발, 민간개발 사전결정을 통해 항만배후단지 개발의 예측 가능성 및 투명성이 확보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4차(2023∼2030년) 항만배후단지개발 종합계획에 따라 부산항 등 8개 항만에 3126만㎡ 규모의 항만배후단지 조성이 추진 중이며 올해 11월 현재 1855만㎡ 조성 완료, 405만㎡ 조성 중이고 866만㎡ 조성 예정이다. 이 중 1종이 2864만㎡, 2종 262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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