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가정 양립 지원’ 롯데·CJ·한세, 복지 '가족친화 우수기업' 선정

입력 2024-12-19 15:45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롯데멤버스, 분 단위 시차출퇴근제·육아휴직 자녀 연령 기준 확대
CJ제일제당, 임신기 단축근로제도·자녀입학 돌봄휴가 제도 운영
한세예스24그룹, 주택자금·법인 리조트 이용 등 지원

▲국무총리상 단체사진(왼쪽 두번째 롯데멤버스 강규홍 전략경영부문장) (사진제공=롯데멤버스)

유통업계가 일·가정 양립 지원 제도를 강화하며 임직원 근무환경 개선에 적극 나서고 있다. 임신 시 근무 시간을 단축하거나 육아 휴직 기준을 완화하는 등 다양한 출산·육아 장려 정책을 펼치고 있다.

1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멤버스, CJ제일제당, 한세예스24그룹은 전날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여성가족부 주관 ‘2024 가족친화인증 기업’에 선정됐다.

2008년부터 여성가족부가 실시하고 있는 가족친화인증 제도는 기업과 공공기관 등이 직장 내 일과 가정의 조화로운 양립을 지원하고 가족 친화적인 직장 문화 조성을 위해 힘쓰도록 이를 독려하고 우수 기업을 적극 알리기 위해 도입됐다.

자녀 출산과 양육 지원, 유연 근무 제도 등 모범적인 가족친화제도를 운영하는 기업과 공공기관 등을 선정한다. 대상 기업은 서류 심사와 직원 만족도 설문 조사, 기관 현장 심사, 가족친화인증위원회의 심의 결정 등 엄격한 심사를 거친다. 올해는 약 156개 기업 중 19개 기업이 선정됐다.

롯데멤버스는 가족친화 인증 및 정부포상 수여식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롯데멤버스는 2016년 가족친화기업 최초 인증 후 올해로 3번째 재인증을 획득했다. 롯데멤버스는 △주 52시간 근로시간제 조기 도입 △유연근무제 △분 단위 시차출퇴근제 △PC-OFF 시스템 등을 적용해 일과 생활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했다.

또 리프레시 휴가, 반반차 등 법정 기준 외에 다양한 형태의 휴가 제도를 추가로 운영 중이며 휴가자가승인제를 통해 자유로운 연차사용을 돕고 있다.

자녀를 둔 임직원들을 위한 다양한 가족친화제도를 운영 중이다. 육아휴직의 자녀 연령 기준을 만 12세 이하까지 확대하고, 육아휴직 플러스 제도를 통해 법정 기간 종료 후에도 최대 연속 1년까지 추가로 휴직할 수 있도록 했다.

▲전은홍 CJ제일제당 노사협력팀장(왼쪽 첫번째), 신영숙 여성가족부 차관(왼쪽 세번째) 및 수상자들이 18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4년 가족친화 인증 및 정부포상 수여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사진제공=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은 가족친화인증 획득과 함께 여성가족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CJ제일제당은 모성보호제도 등을 마련해 일과 가정의 양립이 가능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한 점을 인정받았다. 특히, 임신한 직원들을 위한 ‘임신기 단축근로제도’와 월 1회 4시간의 배우자 태아검진 휴가 등을 운영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또한 CJ제일제당은 자녀가 초등학교 입학 시 ‘자녀입학 돌봄휴가’를 2주간 제공하고 있다. 육아휴직을 사용한 직원도 1년간 추가로 휴직할 수 있는 ‘육아휴직 플러스’ 등 다양한 가족친화 복지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한세예스24그룹도 일과 가정의 양립을 지원하는 다양한 복지제도를 운영한 노력을 인정받아 가족친화인증 기업에 선정됐다. 한세실업, 한세엠케이, 예스24, 동아출판 등 주요 계열사 모두 인증을 획득했다.

한세예스24그룹은 구성원들에게 출산과 육아를 장려하는 조직 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각 계열사 별로 인사·총무팀을 중심으로 출산·육아 장려 태스크포스(TF) 조직을 구성하는 등 다양한 출산·육아 장려 정책을 펼치고 있다. 직장 어린이집을 운영해 자녀를 둔 임직원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출산 직원에게는 출산 축하 선물을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한세실업은 사내대여금 제도를 운영하며 임직원의 주택자금을 지원하고, 여직원 휴게실 및 수유실 등을 설치해 편안한 휴게 공간을 제공한다. 한세엠케이는 ‘가정의 날’을 지정, 임직원들이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법인 리조트 이용을 지원하고 있다.

또 한세예스24그룹 전 직원을 대상으로 사내 출산·육아 제도에 대한 조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해 우수한 프로그램은 그룹 전체로 확대 운영하거나 필요한 제도 개선에 임직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있다.

▲한세예스24그룹은 일과 가정의 양립을 지원하는 다양한 복지제도를 운영한 노력을 인정받아 가족친화인증 기업에 선정됐다. (사진제공=한세예스24그룹)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