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트럼프‧중국 리스크 대비하는 일본의 전략 주목해야”

입력 2024-12-19 11:00수정 2024-12-19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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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통상질서에 대응한 일본의 전략’ 보고서
IRA법 폐지 시 하이브리드 수요 늘어날 듯
日 대중 수출 중간재 비중 낮춰 공급망 다변화
“내년 엔화 강세로 우리 기업 대비 필요”

▲한국무역협회의 ‘신 통상질서에 대응한 일본의 전략’ 보고서 내 최근 국제 정세에 대한 일본 기업 영향. (자료제공=한국무역협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2기 행정부 출범과 중국 리스크 등 대외 통상 환경이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와 산업구조가 유사한 일본의 대응 전략에 주목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현재 일본은 수출구조에 있어 다변화를 꾀할 뿐만 아니라 반도체 보조금 등을 통한 자국 산업경쟁력 강화에도 집중하고 있다.

19일 한국무역협회가 발표한 ‘신 통상질서에 대응한 일본의 전략’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의 대미 무역흑자는 621억 달러(한화 약 90조2313억원)로, 일본은 트럼프 집권 이후 우리나라와 함께 멕시코, 베트남 등 집중적인 견제가 예상되는 국가로 꼽힌다.

일본은 관세 부과가 현실화될 경우 대미 수출에서 35% 이상을 차지하는 자동차 산업의 타격이 가장 클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트럼프 당선인은 대선 당시 중국산에 60%를, 나머지 국가에서 수입되는 상품에는 10~20%의 보편관세를 부과한다고 밝힌 바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 자동차 산업의 미국 현지생산 비중은 지난해 기준 12.5%로 우리나라(17.1%)와 비교해봤을 때 관세 인상 영향이 클 것으로 보인다.

다만 보고서는 인플레이션감축법(IRA) 폐지·축소와 관련해서는 일본 자동차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일본이 강점을 지닌 하이브리드차(HEV) 수요 증가를 기대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 전기차 기술력 향상을 위한 시간을 확보하는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조의윤 한국무역협회 수석연구원은 “트럼프 집권 후로 우리나라의 미국 내 자동차 생산 비중이 일본보다 높아 상대적으로 유리할 수 있지만, 일본은 하이브리드에 강점이 있고 전기차 경쟁력도 개선 중이어서 (우리나라 기업들이) IRA 폐지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중국發 리스크에 수출구조 변화·생산기지 이전

▲한국무역협회의 ‘신 통상질서에 대응한 일본의 전략’ 보고서 내 일본 기업의 자국 보호책. (자료제공=한국무역협회)

현재 일본은 중국에 의한 리스크 관리를 위해 수출구조 변화와 생산기지 이전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일본은 중국의 중간재 자급률이 빠르게 상승하자 중간재 비중을 낮추고 반도체 제조용 기기, 웨이퍼 제조용 기기 등 자본재와 소비재의 수출 비중을 늘리고 있다. 또한 일본은 안정적인 제조업 공급망 구축을 위해 중국에서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아세안 국가로도 진출하고 있다.

일본은 자국 산업경쟁력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현재 일본은 반도체 보조금 확대 및 리쇼어링 지원을 통해 생산설비가 해외로 모두 이전되는 ‘산업 공동화’를 방지하고, 산업기술 유출에도 최대 10억 엔(한화 약 93억6600만 원)의 벌금을 부과하는 등 엄격하게 대응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또한 엔화 약세가 지속됨에 따라 기준금리를 인상하고, 원자재 수입 대처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수출 지원도 강화하고 있다.

보고서는 내년 일본 금리인상과 우리나라 금리 인하가 맞물려 원화 대비 엔화가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돼 우리 기업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특히 엔화 강세는 대일 수입단가 인상을 유발하는 만큼 수입의존도가 높은 소재‧부품‧장비 기업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클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일본이 앞으로도 중국 진출을 줄일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아세안과 인도 시장에서 한일 간 경쟁이 심화되는 것에 대한 대비도 필요하다고 봤다. 조 수석연구원은 “중국 리스크를 낮추는 과정에서 아세안 및 인도에서 한일 경쟁을 염두에 두고 정책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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