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 ‘우리동네GS’ 앱 론칭 2년 만에 MAU 389만명

입력 2024-12-19 0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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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화 O4O 서비스·통합 마케팅 전략이 흥행 배경

▲고객이 우리동네GS 앱을 통해 주문한 GS25 상품을 전문 배달 요원이 전달받고 있다. (사진제공=GS리테일)

GS리테일은 전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우리동네GS’의 월간활성화이용자수(MAU)가 론칭 2년 만에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19일 밝혔다.

앱 분석 서비스 ‘모바일 인덱스’ 자료에 따르면 우리동네GS 앱의 MAU가 10월 기준 역대 최고치인 389만 명을 기록했다.

이는 우리동네GS 앱이 첫 론칭 된 2022년 10월 MAU(145만 명) 대비 244만 명 증가한 수치다. 편의점, 슈퍼마켓은 물론 백화점, 대형마트 등의 모바일 앱과의 MAU 격차를 100만 명 넘게 벌렸다.

GS리테일은 우리동네GS 앱 내 GS25, GS더프레시와 연계한 차별화 O4O(Online for Offline) 서비스 탑재,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을 전개하는 전략을 성공 요인으로 꼽았다.

△퀵커머스(배달, 픽업) △와인25플러스(주류 스마트오더) △마감할인 △사전예약 판매 △나만의 냉장고(상품 보관) △GS페이(간편결제) 등이 성장을 이끈 것으로 분석됐다.

GS리테일의 올해 퀵커머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7.8% 늘어났다. 7000여종의 주류를 앱으로 주문하고 인근 매장을 통해 받을 수 있는 와인25플러스 주문 건수도 같은 기간 190.2% 증가했다. 소비기한 임박 상품을 할인 판매하는 ‘마감할인’의 매출 규모는 론칭 1년 만에 430% 늘어났다.

또, GS25 상품을 앱에 보관했다 찾아갈 수 있는 ‘나만의 냉장고’에는 누적 1억 개 이상의 상품 보관이 이뤄졌다. 결제∙할인∙적립 등의 혜택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자체 결제 시스템 ‘GS페이’의 누적 가입자 수는 450만 명을 돌파했다.

GS리테일은 우리동네GS 앱을 전초기지로 활용한 O4O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차별화 서비스 개발에 돌입하는 등 우리동네GS 앱 고도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정표 GS리테일 O4O 부문장은 “차별화 O4O 전략과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며 1020부터 5060 고객까지 오프라인 매장의 충성 고객으로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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