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S 공략하는 K배터리…트럼프 관세는 '양날의 검' [모빌리티]

입력 2024-12-17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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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배터리, 中 장악 ESS 시장에 도전장
트럼프 관세 정책으로 경쟁력 높아지나
反친환경 트럼프 역시 위기요인

▲삼성SDI의 하이니켈 NCA(니켈·코발트·알루미늄) 배터리를 장착한 에너지저장장치(ESS) 패키지 '삼성 배터리 박스(SBB) 1.5' (사진제공=삼성SDI)

태양광ㆍ풍력 등 자연에서 얻는 재생에너지(Renewable Energy)는 탄소중립 달성의 한 축이지만 동시에 한계도 지닌다. 바로 '간헐성'이다. 날씨와 계절에 영향을 받는 데다 정확한 예측이 어려워 변동성이 크다.

생산된 전력을 저장한 뒤 필요할 때마다 공급하는 에너지저장장치(ESS)는 이러한 간헐성 문제를 보완해준다. 신재생에너지 발전이 늘수록 ESS 수요 역시 증가할 전망이다. 시장조사기관 팩트엠알에 따르면 글로벌 ESS 시장은 올해 503억 달러(약 72조 원)에서 2034년 876억 달러(약 126조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ESS 수요가 증가하자 배터리업계도 전기차를 대체할 수요처로 ESS를 주목하고 있다. 전기차 수요 위축과 중국 업체들의 저가 공세로 낮아진 수익성을 극복하겠다는 구상이다.

특히 전 세계 시장의 30%를 차지하는 북미는 중국 다음으로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데다 일부 주에서는 ESS 설치를 의무화하고 있고, 국내 기업들의 생산 거점이 모여 있어 주요 공략 시장으로 꼽힌다.

현재는 CATLㆍBYD 등 중국 기업들이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앞세워 시장을 장악한 상태다. LFP 배터리는 국내 기업이 주력하는 삼원계보다 열 안정성이 높아 ESS에 적합하다. 또 ESS 배터리는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상 해외우려기업(FEOC) 규정이 적용되지 않아 가격 경쟁력 면에서도 앞선다.

내달 출범하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북미 ESS 시장 진출을 꾀하는 국내 기업들에 기회가 될지 위협이 될지 주목된다.

2026년부터는 중국산 ESS 배터리 관세율이 7.5%에서 25%로 높아진다. LG에너지솔루션ㆍ삼성SDIㆍSK온 등 배터리 3사는 LFP 배터리를 2026년 전후 상용화하겠다는 목표를 내놨다.

여기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모든 중국산 수입품에 최소 6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공언한 만큼, 관세율이 높아지면 미국에서 직접 배터리를 생산하는 국내 기업들이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청정에너지 확대 정책을 반대하고 화석연료 중심의 에너지 전환을 주장하고 있는 점은 불안요인이다. 중국 견제로 인한 효과는커녕, ESS 시장 자체가 위축될 여지가 있다.

배터리업계는 중장기적으로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 이에 따른 ESS 시장 성장에 대해선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입을 모아 말한다. SK온은 연말 조직 개편에서 ESS 사업부를 대표이사 직속으로 재편하는 등 ESS 사업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삼성SDI와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에서 수조 원대 수주를 따내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우리나라에선 2010년대 후반 잇따른 ESS 폭발 사고로 시장이 위축됐지만, 전기차 수요가 둔화하고 북미를 중심으로 ESS 수요가 급증하면서 ESS 배터리를 돌파구로 삼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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