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주·라이더·고객 등 이해관계자 참여해 활동 펼쳐
산타로 변신해 손편지를 배달하는 라이더들, 가게가 아닌 밥차에서 요리하는 점주, 음식 주문하다 말고 아이들 도시락을 기부하는 고객까지 우아한형제들의 나눔 활동이 주목을 받고 있다.
13일 배달앱 업계에 따르면 배달의민족(배민)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은 수년째 ‘참여형’ 사회공헌을 펼치고 있다. 배민식 사회공헌의 핵심은 회사가 진행하는 다양한 봉사 및 나눔활동, 캠페인 등에 고객·점주·라이더가 함께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들은 배민 서비스에서 필수불가결한 파트너이자 이해관계자다. 플랫폼 업계에서 플랫폼사와 플랫폼 생태계 참여자이자 이해관계자들이 동참해 함께 봉사활동을 하는 사례는 흔치 않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이들이 사회공헌 활동에 함께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실제 기업 및 서비스(배민)가 지향하고자 하는 가치, 방향성을 공유하고 이해관계자들과의 긍정적 유대감을 형성하도록 하기 위한 배경에서 해당 활동들을 기획하고 마련했다”고 밝혔다.
대표적으로 우아한형제들 사내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봉사활동으로 시작한 ‘우아한땀방울’에는 2021년부터 구성원을 넘어 점주, 라이더도 함께 참여하기 시작했다. 2021년 추석 홀로 사는 어르신들을 위한 떡만둣국 밀키트 제작을 위한 우아한땀방울 활동에는 배민 임직원들과 함께 배민프렌즈 2기 점주들이 자발적으로 동참해 메뉴 선정부터 음식제작, 배달 전 과정에 적극 참여했다. 이외에도 배민프렌즈 점주들은 현재 8기까지 사랑의밥차, 무료급식, 도시락 전달 등 다양한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2021년 연말에는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배민 라이더와 함께 하는 봉사활동도 진행했다. 참여한 라이더들은 산타 복장으로 변신해 아동복지기관 아이들 100여 명에게 직접 쓴 손편지와 함께 케이크와 빵, 학용품 등으로 구성된 크리스마스 선물을 전달했다.
이러한 점주와 라이더 참여 봉사활동은 현재도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지난달에는 배민 라이더 및 배민라이더스쿨 교육 수료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우아한형제들 자회사인 우아한청년들 임직원과 함께 송파종합사회복지관을 방문해 저소득가정을 위한 방한용품, 식료품 세트 등 배달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들 외 배민 서비스에 없어서는 안 될 가장 중요한 이해관계자인 ‘고객’이 참여한 사회공헌도 있다. 배민의 간판 먹거리 안전망 사업이자 고객 참여형 사회공헌활동으로 자리잡은 ‘배민방학도시락’이 대표적으로, 2020년 겨울에 시작해 5년째 이어오고 있다. 초기에는 배민과 고객의 1대 1 매칭 기부로, 고객이 기부하는 만큼을 배민도 기부해 합친 금액으로 도시락 지원에 사용하는 식이었다면, 현재는 후원자들의 후원금은 전액 도시락 제작에 쓰고, 배민은 도시락과 함께 전달되는 배민 식사권을 후원한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단순히 일회성 기부나 봉사활동에서 그치지 않고, 우리 회사가 가장 잘할 수 있고 우리 서비스의 가치와 맞닿아 있는 부분을 찾아 동반자인 점주, 라이더, 고객들과 함께 지속해서 나눔을 실천하는 것이 배민 사회공헌이 지향하는 부분”이라며 “배민과 점주, 라이더, 고객은 뗄 수 없는 관계인 만큼 서로의 가치를 공유하고 이해하고 또 이를 통해 사회에 좋은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계속 마련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