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관세부과로 운임 상승·선복 부족 전망
“효율성 향상 위한 물류시스템 스마트화 필요”
내년 미국 항만노조의 파업 가능성과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부과 등으로 운임 상승과 선복 부족이 예상된다는 전망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2일 상의회관에서 대한상의 물류위원회 주최로 ‘트럼프 2.0시대, 2025년 물류시장 전망’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트럼프 집권 2기 정책변화에 따른 교역환경, 글로벌 공급망 이슈 등을 점검하고 기업들의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한상의는 “내년 1월 트럼프 2기 관세부과 발표와 미국 항만노조 협상 시한 만료에 앞서 제조업체들의 완제품 밀어내기 선적 증가로 운임의 추가 상승 여지가 큰 만큼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근 10년간 해상운임은 코로나 기간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정상화가 이루어지는 듯했으나 올해 초 홍해 사태로 아프리카 희망봉을 우회하는 선박이 늘어나고 글로벌 공급망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운임 강세가 지속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미국 항만노조의 파업 가능성, 트럼프 대통령 취임에 따른 관세 인상 등이 예정돼 있어 내년 상반기에는 특히 해상운송 수요 증가 및 운임 상승도 클 것으로 전망된다.
이성우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미물류공급망센터장은 “트럼프 2기는 무역적자 해소, 제조업 육성, 중국 견제 등을 목표로 관세정책과 미국 내 법인세 감세정책 등을 강하게 밀어붙일 것이라며 “불법 이민자 추방 정책은 단기적으로 물류창고, 트럭킹(화물 운송), 라스트마일(배송) 분야에서 인력난과 임금 상승을 부추기는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민연주 한국교통연구원 본부장은 국내 물류시장에 대해 “온라인 유통시장 성장으로 풀필먼트 서비스 수요가 크게 늘면서 내년에도 물류 산업 성장세가 이어질 것”이라며 “물류에 대한 수요가 세분화하고 있는 만큼 물류 효율성·생산성 향상을 위한 물류시스템 스마트화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항공시장 전망 강연에 나선 엄승준 LX판토스 항공 MI 팀장은 “글로벌 제조업체들의 탈중국화에 따른 공급망 다각화로 베트남, 인도 등 동남아 및 남아시아 지역으로 항공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며 “중국 전자상거래의 새로운 소비시장으로 중동과 라틴아메리카로 향하는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박일준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미국의 고율 관세부과가 중국, 캐나다, 멕시코 등의 미국에 대한 보복 조치로 이어지면 내년 물류시장에서의 불확실성이 확대될 수 있다”며 “선복량 확보, 물류바우처 지급, 물류인프라 지원 등 기업지원 정책과제를 적극 발굴·시행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