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소속 1~3노조가 5일 사측과 본교섭을 벌이는 가운데 각 노조의 목표와 생각이 달라 교섭 및 파업 동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5일 오후 서울교통공사와 1~3노조 간 개별 교섭이 진행된다. 오후 4시 1노조, 오후 4시30분 2노조, 5시 3노조와의 교섭이 각각 이뤄진다. 사측과 노조가 개별 교섭을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올해 개별 교섭을 진행하는 배경에 대해 공사 측은 특별한 이유는 없다고 밝혔다.
3개 노조 모두 임금과 인력을 협상 주요 쟁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요구하는 임금 인상률은 1노조 6.6%, 2노조 5.0%, 3노조 7.1%로 차이가 있지만, 임금 협상은 정부의 공공기관 가이드라인이 있기 때문에 노사 양측이 타협 가능성을 가장 높게 두는 부분이다. 올해 공공기관 임금 인상 가이드라인은 2.5%로, 다만 노조 측은 열차 증편 등으로 발생하는 추가 인건비를 인건비 총액에서 제외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신규 채용, 퇴직금, 성과급 등 특정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추가 인건비를 2.5%의 가이드라인 총액에서 제외해 실질임금 인상이 될 수 있도록 해달라는 것이다.
이번 교섭에서 노사 양측은 인력 확충 규모를 두고 가장 큰 견해 차이를 보이고 있다. 사측은 신규 채용 인원으로 400명 선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노조 측에서는 600~700명을 제시하고 있다. 노조가 볼 때 사측의 신규 채용 규모는 2026년까지 약 2000명의 인력을 줄인다는 계획에 맞춰 정년퇴직 등 ‘자연감소분’을 보충하는 것일 뿐, 육아휴직 등 장기 인력 공백 부분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게 노조 측 입장이다.
3개 노조 모두 임금과 인력을 협상 주요 쟁점으로 내세우고 있지만, 교섭과 파업에 대한 속내는 조금 다르다. 조합원 수 약 9500명의 민주노총 소속 서울교통공사노조(1노조)는 인력 확충 관련 교섭 마지노선을 700명 선으로 두고 있다. 장기 결원까지 포함한 규모라고 하지만, 1노조가 민주노총의 파업 지침에 따라 명분 쌓기용으로 내건 조건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서울교통공사통합노동조합(2노조) 관계자는 “1노조가 정치파업을 한다는 걸 극명하게 보여준 예가 바로 작년이었다”며 “작년에 연합 교섭을 해봤는데 정리가 다 끝난 상황에서 외부적인 요소가 개입하니 (1노조가) 갑자기 돌아서 버렸다”고 전했다. 이어 “올해 윤석열 정권 퇴진 시위가 거센데 민주노총에 지분도 있는 (1노조가) 합의해 버리면 입지가 줄어들고 그동안 컨셉이랑도 맞지 않는다”며 “파업할 가능성이 크다”고 평가했다.
이 같은 여론에 대해 1노조 관계자는 “윤석열 정권 퇴진 시위 참여는 다른 방식으로 얼마든지 할 수 있기 때문에 교섭은 조합원의 요구 반영이 목적이고 수용 가능한 안이 나오면 일단 타결할 수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2노조는 4일 파업 찬반을 묻는 조합원 투표 결과 부결이 나온 상태다. 총 조합원 2615명 중 투표자는 모두 1965명으로 투표율 75.14%를 기록했고, 이 가운데 찬성은 1258명, 반대는 707명으로 나타났다. 재적인원 대비 찬성률 48%로, 과반을 넘지 못하면서 부결됐다. 2노조 관계자는 “전날 계엄령으로 투표가 주목을 끌지 못한 것도 있었고 2년 연속 파업을 하는 과정에서 합의하는 것처럼 하다가 갑자기 돌아서는 등 정치파업에 대한 회의감이 영향을 미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른바 ‘MZ노조’로 불리는 올바른노조(3노조)는 임금, 인력을 주요 쟁점으로 삼으면서도 교섭 타결 여부와 상관없이 파업 연기도 검토할 만큼 전향적이다. 송시영 3노조 위원장은 “현재 돌아가는 정세를 고려해 파업을 아예 연기하는 방안을 두고 사측과 논의를 하고 있다”며 “협의 중이라 정해진 건 없는데 민주노총이 정권퇴진운동을 공식화해버렸기 때문에 우리 파업 명분이 이상해진다”면서 정치 파업에는 관심이 전혀 없다고 선을 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