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유가증권시장에서 상한가와 하한가를 기록한 종목은 없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유니슨, 노을, 인스피언, 인스웨이브시스템즈, 나노팀 등 5개 종목이 상한가였다. 하한가는 없었다.
인스피언은 전 거래일 대비 29.96% 오른 1만540원에 거래를 마쳤다. 최근 삼성전자가 오픈AI와 갤럭시AI에 챗GPT를 통합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스피언은 독일 SAP의 국내 파트너이자 삼성전자의 개인정보분리보관 및 파기 솔루션을 관리하고 있다는 점이 부각된 것으로 보인다.
나노팀은 스페이스X에 갭필러(액상형 방열소재) 유상샘플을 발송했다고 밝히면서 29.92% 오른 7990원에 마감했다. 나노팀은 올해 초에도 스페이스X에 1차 샘플을 보낸 바 있다.
샘플 공급을 기점으로 나노팀은 항공 우주분야로의 진출을 활발히 모색하겠다는 계획이다. 지난달에는 미국 도심항공모빌리티(UAM)업체인 조비(JOBY) 담당자와 실무 미팅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비는 토요타가 투자한 미국의 벤처기업이다. 내년 중 미국 뉴욕 맨하탄에서 상업 운행을 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스웨이브시스템즈는 29.94% 오른 4210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날 인스웨이브시스템즈는 AI 맥락 기반 대화형 서비스와 멀티 플랫폼 대응 비주얼 스크립트 제공 방법에 대한 미국 특허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맥락 기반 대화형 서비스 제공 시스템 및 방법’ 특허는 사용자가 보고 있는 화면의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을 자동으로 맥락화해 자연스러운 대화형 답변을 생성하는 기술이다.
노을은 29.96% 상승한 3080원을 기록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시설 등록과 자사 의료기기 4개 품목에 대한 1등급 의료기기 제품 등록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유니슨은 전 거래일 대비 20.87% 오른 746원에 마감하며 상한가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