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리, 3분기 영업손실 44억원…작년보다 363억원 줄였다

입력 2024-11-19 15:41수정 2024-11-19 1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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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5543억원, 작년보다 4.8%↑…상각전영업이익(EBITDA) 3분기 연속 흑자

▲컬리 3분기 실적. (사진제공=컬리)

새벽배송 전문 리테일 기업 컬리가 3분기 컬리멤버스 개편, 뷰티컬리 성장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적자 폭을 크게 줄였다.

컬리는 연결 재무제표 기준 3분기 매출이 554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했다고 19일 공시했다. 이 기간 영업손실은 44억 원으로 전년 동기 407억 원 대비 363억 원 개선했다. 3분기 조정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은 전년 동기 대비 357억 원 개선해 39억 원을 기록했다. 이로써 올해 들어 EBITDA는 3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EBITDA는 세전 영업이익에 감가상각비, 무형자산상각비 등 비현금성지출을 더한 현금성 영업이익을 말한다.

컬리는 실적 개선 배경으로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컬리멤버스 개편과 뷰티컬리의 성장, 컬세권 확장 등을 꼽았다. 우선 매일 무료 배송 등 장보기 혜택을 대폭 개선하면서 기존 고객이 빠져나가지 않은 록인(Lock-in) 효과가 컸다. 3분기 월 거래액 중 멤버스 비중은 전체의 49%였다. 멤버스 회원이 결제까지 완료한 구매전환율은 비회원보다 월 평균 8배 컸고, 평균 객단가는 2배 더 높았다.

뷰티컬리는 두 자릿 수 성장을 유지한 가운데 제주도 하루배송 시작과 호남권(여수, 순천, 광양, 광주) 샛별배송 전환 등 컬세권 확장도 매출 성장에 기반이 됐다. 고정비 효율화를 통한 손익 구조의 근본적인 개선도 실적 제고에 원동력이 됐다. 전사적 운영 효율화와 비용 감축 등을 통해 올 3분기 판매관리비 비중은 전년 동기 대비 4%p 줄었다.

이 같은 성과를 통해 컬리의 올 3분기 거래액(GMV)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1% 증가한 7892억 원을 기록했다. 컬리의 강점인 신선식품과 함께 신사업 일환으로 추진 중인 3P(판매자 배송)와 뷰티 등이 고르게 성장했다.

컬리는 안정성 확보와 지속가능한 성장에 집중하기 위해 지난달 별도 기준 2조2709억 원의 결손을 해소했다. 2조3532억 원의 자본잉여금을 이익잉여금으로 전입시켜 약 823억 원의 이익잉여금을 확보했다. 주총이 10월에 열린 만큼 변동된 이익잉여금은 4분기 재무제표부터 반영된다.

컬리 관계자는 “신사업 진출을 통한 매출 다각화와 고정비 효율화에 기반한 손익 구조 개선 등의 효과로 올 들어 3분기 연속 EBITDA 흑자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며 “회사는 앞으로도 사업 안정성을 더욱 강화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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