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은행서 대출받은 20대 연체율 최고 4% 넘어

입력 2024-10-20 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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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은행에서 돈을 빌린 20대 고객의 연체율이 최고 4%를 넘기면서 청년층 신용 관리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20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현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받은 인터넷전문은행의 가계신용대출 관련 자료에 따르면 올해 8월 말 기준 케이뱅크에서 신용대출을 받은 20대 이하 차주의 연체율은 4.05%로 나타났다.

지난해 말(3.77%) 대비 약 0.28%포인트(p) 올랐다. 3년 전(1.76%)보다는 2.29%p 상승한 수치다.

다른 연령대를 보면 8월 말 기준 △30대(1.98%) △40대(1.63%) △50대(1.86%) 등은 1%대로 20대 이하와 큰 차이를 보였다.

다른 인터넷은행의 20대 대출 연체율은 악화했다. 카카오뱅크의 8월 말 기준 20대 이하 신용대출 연체율은 2.09%로, 전체 연령대 평균(1.03%)의 2배 이상을 기록했다.

△2021년 말 0.45% △2022년 말 1.41% △2023년 말 1.73%로 지속 상승하고 있다.

토스뱅크에서도 20대 이하 신용대출 연체율은 8월 말 기준 1.75%로 2022년 말(1.48%) 대비 올랐다.

인터넷은행에서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신용대출을 받을 수 있다보니 디지털 문화에 친숙한 20대 차주의 연체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돤다.

이에 따라 인터넷은행의 대출 심사 관리, 청년층의 신용관리가 철저히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김 의원은 "인터넷은행의 간편한 대출 절차와 접근성은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동시에 청년들이 과도한 대출을 쉽게 받게 해 심각한 금융 리스크에 빠질 가능성도 있다"며 "청년들이 무리하게 대출받지 않도록 관리가 필요하고, 금융당국은 금융 교육과 상담 서비스 등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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