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등산 시즌에...K아웃도어 매장에 외국인들 ‘북적’

입력 2024-09-22 11:02수정 2024-09-22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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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수 여행코스’ 등산 전 쇼핑…바람막이‧경량패딩 인기

▲롯데백화점 잠실점에서 운영한 블랙야크의 bcc 팝업스토어. (사진제공=블랙야크)

선선한 날씨에 가을 산행하기 좋은 시즌이 도래하자, 국내 주요 백화점 아웃도어 매장이 북적이고 있다. 특히 한국 명산의 가을 단풍 등을 즐기려는 외국인 관광객들도 앞다퉈 백화점 아웃도어 매장을 찾고 있다.

22일 유통업계와 연합뉴스에 따르면 롯데백화점 본점에서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아웃도어 매장 내 외국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0% 증가했다. 폭염이 한풀 꺾인 이달 들어 19일까지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0% 늘었다는 분석이다.

특히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들 사이에서 등산이 필수 여행코스로 떠오른 영향이라는 게 유통업계의 설명이다. 서울 인근의 산은 대중교통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데다 정상에서 자연과 함께 서울 전경을 감상할 수 있어 외국인들에게 인기가 높다.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국내 브랜드인 네파와 블랙야크, 코오롱스포츠 등은 물론 살로몬, 아크테릭스, 스노우피크 등 해외 브랜드들도 인기다. 외국인 고객이 주로 찾는 상품으로는 계절에 구애받지 않는 가벼운 활동성 의류인 바람막이와 경량 패딩 판매율이 높은 편이다.

손기영 롯데백화점 아웃도어 바이어는 “대표적인 K아웃도어 브랜드인 코오롱스포츠는 중국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며 “매장에서 (현지 판매를 위한) 라이브 쇼핑을 진행하고 대량으로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들도 있다”고 전했다.

신세계백화점도 올해 1월부터 9월 18일까지 외국인 고객의 아웃도어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18% 증가했다. 증가율은 외국인 대상 전체 매출 신장률 147%보다 높은 수준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이런 외국인 고객들의 아웃도어 수요를 반영해 내달 13일까지 ‘글로벌 쇼핑 페스타’를 진행한다. 본점과 강남점, 센텀시티점에서 아웃도어 브랜드를 구매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구매 금액에 따라 상품권을 제공한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등산에 대한 외국인 관광객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바람막이, 등산화, 등산 가방 등을 구매하는 외국인 고객이 큰 폭으로 늘었다”며 “한국에서 판매하는 일부 아웃도어 브랜드의 판매가가 해외 구매가 대비 15∼20%가량 더 싸다는 점도 구매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현대백화점도 올해 외국인 고객의 아웃도어 매출이 전년 대비 177.9% 증가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활동적인 여행을 즐기고 싶어 하는 젊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많아지면서 기능성 의류나 용품 구매가 늘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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