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상소] "추석연휴 120만 명 해외로" 어떤 '트래블 카드'가 좋을까

입력 2024-09-14 06:00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5대 금융사 경쟁적으로 출시…각종 제휴·할인 혜택 선보여
KB 트래블러스· 신한 쏠트래블·하나 트래블로그·우리 위비트래블·NH트래블리

뉴스를 포함해 이메일과 SNS 등에서는 고수익과 노후를 대비한 새로운 금융상품이 하루에도 수십 개씩 쏟아집니다. 하지만 금융상품들이 까다로운 우대 조건이나 파생상품화되면서 복잡해진 수익구조에 소비자 권익을 보호할 수 있는 안전장치를 알리는 ‘파수꾼’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에 이투데이는 ‘금상소(금융상품소개서)’를 통해 철저히 금융소비자 중심의 투자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올해 추석 연휴 인천공항에 역대 최대 이용객이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11일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따르면 13일부터 18일까지 총 120만4000명이 인천공항을 이용할 예정이다. 이 기간 하루 평균 이용객은 20만1000명으로, 이전 최고 기록 18만7623명(2017년 추석 연휴)을 뛰어넘는다. 가장 붐비는 날은 18일(21만3000명), 출발 여객이 가장 많은 날은 14일(12만1000명), 도착 여객이 가장 많은 날은 18일(11만7000명)로 전망됐다. 이날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 라운지를 이용하려는 여행객들이 붐비고 있다. 고이란 기자 photoeran@

#긴 추석 연휴 가족과 해외여행을 계획중인 직장인 김민준(43세·가명)씨. 여행을 떠나기 전 여행비 환전을 하려다 보니 번거롭다는 생각이 들었다. 돈을 바꾸는 것도 일인데다 여행지에서 현금을 들고 다니는 것도 분실위험 때문에 불안했다. 이때 동료 직원들이 트래블 카드를 추천했다. 김 씨는 "환전과 해외 결제는 물론 현지 은행 ATM기기로 돈을 인출하고 남은 돈은 계좌에 그대로 두니 이자도 쌓인다는 얘기를 들었다"면서 "이번 여행에서는 트래블 카드를 이용하기로 마음 먹었다"고 말했다.

올해 추석 연휴(9월 13~18일)에는 약 120만 명이 해외로 여행을 떠난다고 한다.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금융소비자라면 '트래블 카드'를 이용해 볼만하다. 트래블 카드는 환전과 해외 결제는 물론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출금에 드는 수수료까지 면제해준다. 특히 5대 금융사들이 경쟁적으로 트래블 카드를 내놓으면서 혜택이 매우 다양해졌다.

트래블 카드의 선두주자는 단연 ‘하나 트래블로그’다. 2022년 처음 출시된 하나 트래블로그는 58종의 외화를 환전해준다. 미국, 일본 등 인기 여행국뿐 아니라 루마니아, 브루나이, 요르단, 콜롬비아, 탄자니아, 오만, 리비아 등 국가도 있어 눈길을 끈다. 외화 보유 한도는 통화별 최대 300만원이며 1일 결제 한도와 ATM 출금 한도는 각각 5000달러, 1만달러다. 환전 수수료는 무료지만 재환전 때는 1% 수수료를 받는다.

‘KB국민 트래블러스’에서 환전 가능한 외화는 56종, ‘신한 쏠 트래블’ ‘우리 위비트래블’이 42종이다. 우리금융의 ‘위비트래블 체크카드’도 30개 통화를 지한다.

수수료 부분에서는 KB국민 트래블러스를 주목할 만하다. 트래블러스도 올해 말까지는 재환전 수수료를 받지 않는다. 신한 쏠 트래블, 우리 위비트래블은 재환전 시 50% 환율우대 혜택을 준다. 하나 트래블로그는 재환전할 때 1%의 수수료가 붙지만 여행을 마치고 남은 외화를 다른 트래블로그 고객에게 무료로 송금할 수 있다.

소비자들이 해외여행 시 가장 유용한 서비스로 꼽는 공항 라운지 무료입장 서비를 제공하는 카드도 있다. 신한 쏠 트래블은 상하반기 1회씩 연 2회 카드 가입자 본인에 한해 전 세계 라운지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단, 전월 실적 30만 원을 충족해야 한다.

우리 위비트래블은 카드 출시 기념 이벤트로 전월 국내 실적 30만 원 이상자에게 올 12월 31일까지 전 세계 공항 라운지 무료 이용권을 제공하고 있다. 반기별 1회씩 연 2회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위비트래블은 국내외 이용 시 5% 캐시백을 받을 수 있으며, 전월 이용 금액에 따라 가맹점 분야별로 캐시백 금액이 2000~9000원 차등 적용된다. 모든 분야를 합산한 월 캐시백 한도는 최대 3만 원이다.

후발주자인 ‘NH트래블리체크카드'는 해외 결제·출금 시 원화 환산 절차 없이 현지 통화로 결제·출금된다. 출시일 기준 환전이 가능한 통화는 미국 달러, 일본 엔, 유로 등 20종이다. 또 해외 가맹점에서 결제하거나 해외 현금자동입출금기(ATM)·창구에서 현금을 인출할 때 국제 브랜드 수수료와 해외 서비스 수수료가 면제된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