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경북도와 전기차 고출력 무선충전 등 실증사업 착수

입력 2024-09-11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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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전·화재 위험성 줄이고 미래 신산업 생태계 육성

▲3세부 초소형 전기차 무선충전 실증 모습. (사진제공=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는 경상북도와 ‘경북 전기차 차세대 무선충전 규제자유특구’에서 전기차 무선충전 등의 실증을 본격 착수한다고 11일 밝혔다.

전기차 무선충전은 유선충전과 비교해서 교통 약자들도 충전 케이블의 불편함 없이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현재 무선충전설비 기술 기준이 없어 전기 설비 인가나 신고를 할 수가 없고, 주변에 흔히 있는 주유소에서도 무선충전설비를 설치할 수 없어 불편함이 컸었다.

이에 중기부는 2022년 8월 신기술 산업생태계 육성을 위한 제7차 규제자유특구에 경북 전기차 차세대 무선충전 특구를 신규지정했다. 현재 그린파워, 화인파워엑스, 파워마스터반도체, GS차지비, 에이스안테나, 레더스테크놀로지, 마이브, 바이에너지 등 국내 전기차 무선충전 분야 혁신기업 8개사가 2026년 8월까지 총 4년간 특구 사업에 참여해 실증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전기차 차세대 무선충전 규제자유특구는 세 가지 실증 사업으로 구성된다. 1세부 사업은 ‘전기차 고출력 무선충전 실증’으로, 22킬로와트(kW)급 무선충전 시스템의 선제적 실증과 향후 초고속 무선충전(50kW) 국제기준 정립에 참여한다. 또한 정유사의 미래형 주유소 신산업과 연계한 국내 최초 도심 거점 주유소 내 무선충전 인프라 실증을 진행한다.

(사진제공=중소벤처기업부)

2세부는 ‘전기차 유선 충전기 연계형 무선충전 실증’으로, 이미 설치된 유선 충전시설에 무선충전기를 연결한 복합충전을 실증한다. 무선충전 확대·전환을 위한 과도기적 대응으로 환경부, 산업부 등 충전 인프라 확충 사업과 연계할 계획이다. 3세부는 ‘초소형 전기차 무선충전 실증’으로, 주요기술 국산화 및 상용화 실증을 통해 물류·택배 서비스 등 특수목적차량에 우선 적용하고 이를 기반으로 유럽 등 해외시장 진출을 목표로 한다.

이 밖에 전기차 무선충전의 실증 데이터를 활용하여 감전 및 화재 등에 대한 안전성과 기술 및 품질에 대한 효용성을 심도 있게 검증하고, 더 나아가 관련 규제를 완화해 지역 내 새로운 무선충전 산업 생태계를 개척하고 확장할 계획이다. 해외에서는 독일, 미국 일본의 기업들이 무선충전 시스템 개발에 적극 참여하고 있으며 고속도로 휴게소, 주차장, 주택가, 공공장소 등 다양한 환경 속에서 실증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중기부 김홍주 특구혁신기획단장은 “전기차 차세대 무선충전 특구가 소방청, 산업부, 국가기술표준원, 과기부 등 관련 정부 기관과 안전성에 대한 세부적인 협의를 거쳐 실증에 본격 착수했다”면서 “전기차 무선충전이라는 기술분야를 개척해 대한민국 과학기술 혁신과 신산업을 육성할 수 있도록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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