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꼼수’ 우려되는 티메프 소액 변제 [노트북 너머]

입력 2024-08-28 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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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경제부 유승호 기자
“작년 큐텐이 미정산 금액을 소액 판매자(셀러)에게 우선 지급했다. 피해액이 큰 셀러는 소외됐다.”

큐텐의 미정산 사태와 관련해서 한 셀러는 이렇게 말했다. 당시 큐텐은 전체 셀러 중에서 정산금을 주지 못한 셀러의 비중이 크지 않은 만큼 미정산금에 대해 신경을 쓰지 않았다. 오직 ‘큐익스프레스 상장’이 모든 걸 해결할 것이라고 믿었다.

큐텐 사례와 비슷한 일이 또다시 벌어지고 있다. 미정산 사태를 일으킨 큐텐그룹의 계열사 티몬·위메프(티메프)에서다. 티메프는 서울회생법원을 통해 현재 자율 구조조정 지원(ARS)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이들이 내놓은 자구안에는 소액 채권자 우선 변제안이 담겼다. 티몬 셀러(4만 명)와 위메프 셀러(6만 명), 총 10만 명에게 공통으로 일정 금액을 우선 갚겠다는 게 핵심이다. 티메프가 제시한 변제 금액은 200만 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셀러들은 티메프의 소액 채권 우선 변제안을 반대했다. 소액 채권자 우선 변제보다 회사 조기 정상화가 더 중요한 만큼 투자 계획 등 보다 구체적인 정상화 방안을 요구했다. 투자 등 자금 확보가 확실하지 않은 상황에서 소액 채권자 우선 변제안을 수락하기엔 리스크가 크다.

금융감독원 조사 결과에 따르면 티메프에 정산금액을 받지 못한 피해업체는 4만8124개다. 이 중 미정산액이 1억 원이 넘는 업체는 전체의 2.1%다. 이들의 피해액은 1조1261억 원으로 전체 피해액의 88.1%를 차지한다. 티메프가 소액 채권을 우선 변제한다 해도 전체 피해액을 줄이기엔 터무니없이 부족하다.

티메프가 소액 채권 우선 변제안을 꺼내 든 건 채권자 수를 줄이겠다는 목적이다. 하지만 앞서 큐텐의 미정산 사태 때와 유사한 상황이 펼쳐질 것이란 우려를 떨칠 수 없다. 소액 채권 우선 변제안이 시행되면 피해 금액이 큰 셀러들은 소수로 남게 된다. 소수의 목소리는 약해지기 마련이다.

큐텐은 소수의 목소리를 듣지 않고 셀러 정산금 미지급 사태 해결을 미뤄왔다. 그저 ‘상장’만을 바라보다 사태를 키웠다. 티메프는 규모가 큰 미정산 금액에 대한 변제안을 찾지 못한 상태다. 티메프가 소액 채권 우선 변제안의 ‘꼼수’ 비판을 피하기 위해서는 티메프의 사업 정상화 방안, 구체적인 투자 계획 등이 선제적으로 마련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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