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블루칼라로서 자긍심 높이는 ‘앰배서더’ 선정 등 사회적 관심 유도
계양전기는 산업현장의 근로자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를 끌어내기 위한 ‘네오블루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7일 밝혔다.
네오블루(Neo Blue) 프로젝트는 산업 현장에서 숙련공들이 사라져가는 현실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블루칼라 직업의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해 기획했다.
특히 계양전기는 ‘네오블루칼라’, 즉 선진국을 중심으로 제조·건설 현장의 숙련공들에 대한 재평가가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생산직 근로자들에 대한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는 점을 주목했다.
계양전기는 네오블루 프로젝트를 통해 기술직에 대한 바람직한 사회적 인식 확산을 돕고, 더 많은 청년층이 기술직에 도전하고 성취하는 보람과 삶의 여유를 누릴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계양전기는 프로젝트 일환으로 ‘네오블루 앰배서더 선정’, ‘스트리트 인터뷰’, ‘계모임(계양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는 모임)’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네오블루 앰배서더는 현재 고등학교, 대학교 재학생 중 네오블루칼라로서 꿈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학생들, 그리고 이들보다 앞서 산업현장에서 전문성을 토대로 네오블루칼라 직업인으로서 사회적 가치를 입증해 보이는 숙련공들을 대상으로 선정한다. 앰배서더로 선정된 이들은 계양전기로부터 선정 기념패는 물론 공구 세트 등 총 14종의 아이템들이 포함된 ‘네오블루 프로젝트 굿즈’를 받게 된다.
또 대중들이 인식하는 네오블루칼라에 대한 생각을 들어보고 긍정적인 인식을 유도하는 스트리트 인터뷰를 진행, 앞서 제작한 앰배서더 인터뷰 영상과 함께 공개된다. 마지막으로 일반 대중들도 손쉽게 공구에 대해 이해하고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전문 아나운서가 토크쇼 형태로 진행하는 계모임이라는 유튜브 향 콘텐츠로 제작된 영상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임영환 계양전기 대표이사는 “대다수 산업 현장에서 고령화와 청년층 기피로 인해 심각한 인력난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무엇보다 역량 있는 청년들이 현장으로 뛰어들고 숙련공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사회적인 관심과 배려가 필요한 때”라며 “네오블루 프로젝트를 통해 산업화의 역군으로 중추적 역할을 감당해 오며 현장을 가득 메웠던 숙련공들의 가치를 재조명하며 되새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