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결제업체 일제히 결제취소 및 환불처리 접수 개시
네이버·카카오ㆍ토스페이 등 간편결제업체들이 오늘(28일)부터 티몬·위메프(티메프)를 통해 물품·서비스를 구매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결제 취소 및 환불 처리를 시작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네이버페이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환불 처리에 들어갔다. 네이버페이 이용자는 신청 시 티몬, 위메프의 결제·구매 내역 페이지 스크린샷(캡쳐 화면)을 첨부하면 48시간 이내에 처리된다.
이미 카드사를 통해 결제취소와 환불을 신청한 경우에도 네이버페이에 별도로 결제취소와 환불 신청을 하면 된다. 스크린샷을 첨부하지 않으면 네이버페이 결제 내역이 확인되지 않아 진행이 늦어질 수 있다.
카카오페이도 이날 오후 12시부터 카카오페이 애플리케이션(앱) 및 카카오톡 고객센터를 통해 티몬·위메프 결제 취소 및 환불 처리 접수를 개시했다.
카카오페이는 티몬·위메프에서 카카오페이로 결제한 내역과 함께 주문 건별로 주문내역 및 배송 상태 등을 확인해 결제 취소를 신청하면 접수 내역을 확인한 후 최대한 빠르게 환불을 처리키로 했다.
카카오페이 앱을 활용하면 고객센터-티몬·위메프 취소 신청을 통해 환불을 접수할 수 있다. 카카오톡을 활용하면 카오페이-전체-고객센터-티몬·위메프 취소 신청을 활용하면 된다.
NHN 페이코도 이날 오전 10시께 티몬·위메프 전용 결제취소 접수 채널을 공개했다. 페이코 앱 고객 센터 내 티몬·위메프 결제 이의제기 신청 코너와 카카오톡 고객센터 티몬·위메프 결제 문의 코너에서 신청하면 된다.
페이코는 티몬·위메프에 정산해줘야 할 금액을 이용자에게 대신 지급해 주는 방식 등을 통해 선환불할 방침이다.
앞서 토스는 이날 오전 1시 40분경부터 앱의 고객센터 전화상담, 채팅상담 및 카카오톡 공식 계정의 ‘채팅으로 문의하기’를 통해 티몬·위메프 결제 건의 선환불 신청을 받고 있다. 토스는 지난 26일부터 운영하던 티몬, 위메프 분쟁(이의 제기) 접수 창구를 통해 분쟁을 중개해주다 이날 선환불 신청 접수창구를 개설했다. 기존 중개 요청 신청자는 추가 접수하지 않아도 선환불 신청자로 분류된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접수된 이의제기 신청 결과는 문자 메시지 혹은 토스 앱 알림으로 안내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