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7년까지 787-10 총 20대 운용 계획
미주 서부·유럽 등 중·장거리 노선에 투입
대한항공은 ‘드림라이너’로 불리는 보잉 787-10을 도입하고 25일 인천발 일본 도쿄 나리타행 노선에 처음 투입한다고 22일 밝혔다.
787-10 기종은 현존하는 보잉 항공기 중 가장 진보한 모델로 평가받는다. 대한항공은 이번 1호기 도입을 시작으로 2027년까지 총 20대의 787-10 항공기를 운용할 계획이다.
787-10은 787 시리즈 중 가장 큰 모델이다. 동체 길이가 68.3m로 보잉 787-9 대비 5m가량 늘어났다. 이에 따라 787-9보다 15% 더 많은 승객과 화물을 수송할 수 있다.
787-10 차세대 항공기는 극대화된 효율성과 승객 편의성, 신뢰성, 운항 능력 등이 장점이다. 기존 항공기 동체를 만들 때 사용하던 알루미늄 합금 대신 탄소복합소재를 적용해 무게는 줄이고 내구성은 높였다. 이에 따라 기존 동급 항공기보다 좌석당 연료 소모율이 20% 이상 개선됐고 탄소 배출량은 20% 이상 줄었다.
기존 항공기보다 기내 기압도 비교적 높다. 고강도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 소재로 동체를 제작해 기체 내외의 기압 차를 견딜 수 있기 때문이다. 기존 항공기는 순항 중 기압이 고도 8000피트(2.44㎞) 이하 수준이지만 787-10은 고도 6000피트 이하다. 한라산 정상(고도 6388피트)보다도 지상에 가까운 기압인 만큼 승객들이 더욱 편안한 비행을 즐길 수 있다.
787-10에는 제너럴일렉트릭사의 첨단 엔진인 GEnx-1B74/75이 장착됐다. 엔진 덮개 뒤쪽에는 물결무늬를 닮은 셰브론 노즐이 적용됐다. 독특한 모양의 엔진 덮개 디자인이 엔진 후류로 인한 소음을 크게 줄였다.
최대 운항거리는 1만1175㎞로 787-9보다 1400㎞ 정도 짧다. 동체가 5m가량 길어지며 장착 좌석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여객 수요가 많은 중·장거리 노선에 모두 활용할 수 있다.
대한항공의 787-10 좌석은 프레스티지 클래스 36석, 이코노미 클래스 289석 등 총 325석으로 구성됐다.
처음 선보이는 프레스티지 좌석 ‘프레스티지 스위트 2.0’은 고급스러움을 강조했다. 조각보 패턴 등 한국 전통의 무늬를 살려 디자인한 것이 특징이다. 조선시대 백자에서 영감을 받은 크림 색상, 놋그릇을 연상케 하는 금빛으로 따뜻하고 우아한 실내 분위기를 더했다.
승객의 프라이버시를 보장할 수 있는 디자인도 특징이다. 사실상 독립된 공간으로 이뤄져 있으며 좌석 위쪽은 개방해 답답하지 않게 했다. 좌석 등받이를 180도 눕혀 침대처럼 활용할 수 있다. 좌석 시트 길이는 기존보다 길어진 78인치(약 198㎝)이며 좌석 간 간격은 46인치, 좌석 너비는 21인치로 넉넉한 공간을 갖췄다.
이코노미클래스는 대한항공 ‘뉴 이코노미’ 좌석을 3-3-3 배열로 적용했다. 좌석 등받이를 최대 120도까지 젖힐 수 있고 다양한 방향으로 조절할 수 있는 머리 받침대가 있어 편의성을 높였다. 좌석 간 거리는 32인치, 시트 너비는 17.2인치다.
특히 이번 787-10에는 대한항공이 직접 제작한 동체 부품이 적용됐다. 항공기 꼬리 부분에 장착하는 후방 동체 ‘애프터 바디’, 날개 끝 장치인 ‘레이키드 윙 팁’, 좌우 날개 아래 구조물인 ‘플랩 서포트 페어링’ 등이다.
이들 부품은 모두 부산에 있는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에서 제작한다. 대한항공은 2006년부터 보잉의 국제공동개발파트너로 787 항공기 제작과 설계에 참여해왔다.
대한항공은 긴 운항 거리와 차별화된 좌석, 높은 연료 효율 등의 특징을 가진 787-10을 핵심 수요 노선에 투입해 전략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787-10 1호기를 국제선 단거리 노선에 투입해 안정화 작업을 거친 뒤 캐나다 밴쿠버 노선에 활용할 계획이다. 밴쿠버는 캐나다 서부에 있는 관문 도시로 한국과 캐나다 간 여행 수요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에서의 환승 수요도 많다. 향후 대한항공은 미주 서부와 유럽 등 수요가 견조한 노선에 787-10을 투입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