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스마트공장 사업화 속도 LG전자, 2030년 조 단위로 키운다 [종합]

입력 2024-07-18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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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은 제조 AI의 총합
반도체, 바이오, F&B 등 산업군으로 고객 확대
고객 제조 여정 전체에 걸친 종합 제조솔루션으로
영업이익률 10%대 목표

▲LG전자 생산기술원장 정대화 사장이 18일 평택 디지털파크에서 LG전자의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사업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LG전자)

"2030년까지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사업을 외판(그룹 계열사 제외) 매출액 조 단위 이상, 영업이익률 10%대의 규모감 있는 사업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 생산기술원장 정대화 사장은 18일 경기도 평택 LG전자 생산기술원의 스마트팩토리확산센터(SFAC, Smart Factory Acceleration Center)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공장 기획부터 설계, 구축, 운영에 이르는 전 단계에서 최적의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제공해 고객의 제조 여정을 함께하는 파트너로 발돋움해 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사업은 LG전자 생산기술원이 그간 진행해 온 스마트팩토리 구축 및 운영 노하우와 기술력을 외부에 공급하는 사업이다. 정대화 사장은 "66년간 축적해 온 제조·생산 데이터와 노하우에 인공지능(AI), 디지털전환(DX) 등을 접목했다"고 강조했다.

회사 측은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사업이 ‘2030 미래비전’의 3대 성장동력 가운데 하나인 기업간거래(B2B) 사업의 고속 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전자는 올 초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사업에 본격 뛰어들었다. 사업 원년에 해당하는 첫 해이지만 가시적 성과도 나타나고 있다. 정 사장은 "올해 LG그룹 계열사를 제외한 외부 업체에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공급하는 수주 규모는 3000억 원 수준, 매출은 2000억 원대를 전망한다"고 말했다.

▲LG전자 생산기술원장 정대화 사장과 스마트팩토리사업담당 송시용 상무가 18일 평택 디지털파크에서 LG전자의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사업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LG전자)

현재 주요 고객사는 이차전지 제조업체, 자동차부품 제조업체, 물류업체 등이다. 특히 북미 지역에 신공장을 짓는 국내 기업들이 많다. 향후에는 반도체, 제약·바이오, F&B(식음료) 등 공장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산업군으로 적극적으로 진입하며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인텔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도 고객사로 확보하기 위해 뛰고 있다.

송시용 LG전자 스마트팩토리사업담당 상무는 "최근 인텔과도 만났으며, 스마트팩토리 협력을 논의하는 과정에 있다"고 말했다.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은 공정 사이 아주 짧은 순간의 지연이나 미세한 오차까지도 줄여 나가는 것에 초점을 둔다. 생산ㆍ제조 영역의 효율이 곧 사업의 수익성과 직결되는 만큼 이를 높이는 것이 핵심이다.

예를 들면 경남 창원에 위치한 LG전자 냉장고 생산라인에서는 13초마다 냉장고 한 대가 생산되는데, 생산라인이 하루 10분만 지연되더라도 냉장고 50대 분량의 생산 차질이 생기게 된다. 냉장고 한 대 가격을 200만 원으로 가정할 때 10분의 지연이 곧 1억 원에 달하는 손실로 이어지는 셈이다.

▲LG전자 생산기술원이 개발한 자율주행 이동로봇(AMR)이 부품/자재 공급용 카트를 운반하는 모습. (사진제공=LG전자)

이날 찾은 SFAC는 실제 현장에 적용된 LG전자의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장소다.

화면을 몇 번 클릭하자 가상의 공장이 새로운 물류 방식으로 바뀐다. 실제 공장을 가상으로 옮겨놓은 ‘디지털트윈(Digital Twin)’ 기술이다. 손쉬운 ‘드래그앤드롭(Drag&Drop)’ 기능을 활용해 생산 시스템을 재설계하고 물류 및 레이아웃을 검증해 가장 효율적인 공장 운영 방식을 찾는다.

공장 자동화 차원의 다양한 산업용 로봇 솔루션 볼 수 있다. 다관절 로봇 팔이 무작위로 겹쳐 쌓인 부품 사이에서 모양을 스스로 인지하고 종류별로 구분해 지정된 장소에 놓는다. 맨눈으로 확인이 어려운 불량 부품도 선별한다. 이 로봇은 작업 중 장애물이 갑자기 튀어나오자, 속도를 줄이고 장애물을 피해 작업을 수행한다.

신준현 LG전자 신사업개발태스크 팀장은 "사람이 하기 힘든 복잡하고 세밀한 작업을 로봇이 대신 수행한다"며 "기존 인력은 다른 필요 공정에 재배치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LG전자 생산기술원의 로봇자동화 표준 플랫폼(FLEX RPS)이 적용된 로봇이 작업을 수행하는 모습. 이 플랫폼은 유연성과 안전성, 이동성을 장점으로 작업 환경 및 대상물이 교체되는 환경에 빠르고 쉽게 대응할 수 있다. (사진제공=LG전자)

비전 AI 기반 실시간 감지 시스템도 인상적이었다. AI가 정상 가동 중인 공장 모습을 학습한 후, 이상 상황이나 온도, 불량, 안전 등을 감지한다. 시연자가 안전모와 작업 조끼를 입지 않은 채로 이동하자 경고음이 울렸다.

LG전자 생산기술원은 스마트팩토리 기술 개발을 위해 지멘스, 엔시스, 구글 등 글로벌 파트너사와 협력하고 있다. 조지아텍과 포스텍, 카이스트, 서울대 등 학계 및 전문가들과도 꾸준히 소통하고 있다. 송시용 상무는 "국내외 다양한 로봇 및 소프트웨어 업체와 협업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시장조사업체 프레시던스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스마트팩토리 시장은 올해 1556억 달러(약 214조 원) 규모에서 오는 2030년 2685억 달러(약 370조 원) 규모까지 성장이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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