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해외여행자보험 비교·추천서비스에 대형사 상품 빠져
여행자보험 비교추천 서비스와 관련해 네이버가 보험사들에 금융당국의 가이드라인보다 높은 수수료를 요구하면서 잡음이 커지고 있다.
17일 보험업계 등에 따르면 네이버의 해외여행자보험 비교·추천 서비스가 18일부터 본격 가동한다. 이 서비스에는 △메리츠화재 △한화손해보험 △하나손해보험 △캐롯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NH농협손해보험 등 6개사만 참여한다.
대형사인 삼성화재·현대해상·KB손해보험은 서비스 출시에서 제외됐다.
네이버가 서비스 출시 과정에서 높은 수수료를 요구한 것이 영향을 끼쳤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네이버는 서비스 출시 과정에서 보험사들에 매출액(보험료)의 9% 수준을 수수료를 요구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은 앞서 플랫폼의 보험상품 취급 시범운영 세부 방안을 발표하면서 단기보험에 대해서는 수수료 수준을 대면 모집 수수료 대비 33% 이내로 제한하게 했다.
단기보험인 해외여행자보험은 해당 규제를 맞춰야 하지만 네이버는 수수료율이 낮다는 이유로 보험사에 예정일 입점을 거절한 것으로 전해졌다.
보험사가 플랫폼에 내는 수수료가 많아질수록 소비자에게는 부담이 커질 수 있다. 네이버가 요구하는 수수료를 충족하기 위해 보험사가 보험료를 상향하면 결국 해당 비용이 소비자에게 전가된다는 것이다.
네이버가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보험료의 10%를 환급해주는 등의 프로모션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기 위해 이 같은 요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보험료의 9% 수준을 네이버에 지급하면 규제를 어길뿐더러 고객에게도 부담이 전가된다"며 "애초 혁신금융을 위해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 시작된 서비스가 플랫폼 싸움터로 전락했다"고 토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