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 ‘글로벌 오션 솔루션 프로바이더’ 도약…포트폴리오 확대 [한화오션 출범 1주년]

입력 2024-05-22 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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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출범 1주년 맞는 한화오션
인수 후 1년 만에 흑자 전환 성공
김동관 부회장, 해저~우주 전 영역
아우르는 방산 포트폴리오 구축

▲한화오션 거제사업장 전경. (사진제공=한화오션)

지난해 5월 한화그룹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고 출범한 한화오션이 23일 1주년을 맞았다. 한화오션은 인수 이전 수년간 적자에 시달렸지만, 수익성 개선에 성공하면서 사업 영역 확대에 나서고 있다.

한화오션은 올해 1분기 매출 2조2836억 원을 거둬 전년 동기 대비 58.6% 증가했다. 같은 기간 529억 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하면서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인수 전인 대우조선해양 시절의 누적 적자가 약 3조4000억 원에 달했던 것과 비교하면 회사의 상황이 급변한 것이다.

올해엔 2020년 이후 4년 만의 연간 흑자 전환도 기대되는 상황이다. 고부가 선박인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건조 실적이 올해부터 매출에 본격 반영될 예정이다.

한화오션의 이런 변화는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을 필두로 한 한화식 경영체질 개선 노력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김 부회장은 지난해 한화오션 출범 후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한화오션을 인위적으로 구조조정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이후 한화는 그룹 내 여러 경영진을 한화오션으로 보내 한화 식의 체질 개선에 나서는 한편, 기존과 달리 수익성 위주의 고부가 선박만 수주하는 선별 전략을 기본 토대로 삼았다. 과거 대우조선해양이 무조건 도크를 채우기 위해 저가 수주도 가리지 않고 받은 것이 실패의 원인이 됐다고 판단한 것이다.

한화오션은 지난해 연간 수주 목표치(9조5000억 원)의 57%만을 수주했지만, 전체 수주잔고는 오히려 2020년 8조6405억 원에서 올해(1분기 기준) 27조3470억 원으로 3배 가량 늘었다. 시가총액 역시 2022년 인수 본계약 당시 체결액인 약 2조 원에서 현재(21일 기준) 9조2700억 원 규모로 4.5배 넘게 뛰었다.

한화오션은 수익성 개선과 함께 사업 포트폴리오 확대를 통해 HD현대 조선 계열에 버금가는 기업으로의 성장을 노리고 있다. 이를 위해 한화오션은 해운사 ‘한화쉬핑’ 설립을 공식화했고, 호주 방산 업체인 오스탈 인수를 추진 중이다.

한화쉬핑은 친환경ㆍ디지털 선박 기술 검증을 위한 플랫폼 역할을 수행할 해운사다. 김 부회장이 올해 초 참석한 다보스포럼에서 무탄소 추진 가스운반선 실증 계획을 밝힌 바 있는데, 한화쉬핑이 이를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출범 후 특수선 사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 말에는 장보고Ⅲ 배치-Ⅱ 3번함 수주에 성공하며 특수선 분야 경쟁력을 입증했다. 해군과 함께 10여 년간 첨단 함형 및 핵심 체계 연구 등을 바탕으로 올해 하반기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 상세설계 및 선도함 건조 사업 수주에 전력을 쏟을 방침이다.

한화오션의 숨겨진 강점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 등 그룹 내 주요 방산 계열사와 시너지다. 통상 특수선 건조 시 무기 탑재 비용이 전체의 30%에 달하는데 미국 팰랭스 등 무기 체계를 수입해 장착하는 경우가 많다. 한화오션은 이를 자체적으로 개발ㆍ도입해 비용을 아낄 수 있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한화오션은 방산, 친환경, 해상풍력, 스마트 야드라는 4대 축을 중심으로 ‘글로벌 오션 솔루션 프로바이더’로 도약한다는 전략을 세웠다”며 “글로벌 생산 거점을 확보하고, 전 세계적인 안보위기와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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