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삼성생명 "일회성 요인으로 순익 감소…건강보험 시장서 지위 높여"

입력 2024-05-16 1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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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삼성생명)

삼성생명이 “상품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시스템 개선을 통해 건강보험 시장에서 지위를 높였다”며 “목표로 했던 연간 CSM 3조 원 이상 달성을 위해 전사적인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주경 삼성생명 경영지원실장은 14일 1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제도 강화 영향으로 일시적으로 K-ICS가 하락했지만 2분기 이후 신계약 CSM 확대에 힘입어 개선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재무건전성을 나타내는 신지급여력비율(K-ICS)은 3월 말 기준 210%로 전년 말 대비 9%포인트(p) 하락했다.

이어 주주환원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내용이 결정되지는 않았지만, 신제도 도입으로 개선된 펀드멘탈을 기반으로 시장의 기대에 부응하는 기업가치 제고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며 다양한 방법의 주주환원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삼성생명의 올 1분기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10.3% 감소한 6636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9조3190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6.7% 감소했고 영업이익도 7463억 원으로 15.4% 하락했다.

이 실장은 “미보고발생손해액(IBNR) 제도 변경에 따른 일회성 비용 780억 원이 발생했다”며 “작년 발생한 일회성 이익 1370억 원을 제외할 시 오히려 9.1%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신계약 보험계약마진(CSM)은 8576억 원으로 건강보험 판매 확대의 결과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했다.

3월 말 CSM의 경우 12조5000억 원으로 지난해 말 대비 3000억 원 늘어났다.

신계약 연납화보험료(APE)는 월평균 3379억 원으로 작년 대비 32.6% 증가했다. 보장성 신계약 APE는 월평균 2833억 원으로 66.4%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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