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일레븐, ‘생성형 AI 챗봇’ 도입해 점포 운영 돕는다

입력 2024-05-09 10:12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학습된 문서 바탕으로 질문에 따른 최적 답변 생성해 제공

▲생성형 AI기반 챗봇 'AI-FC' (사진제공=코리아세븐)

코리아세븐이 운영하는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최첨단 생성형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AI-FC(AI Field Coach, 인공지능 운영관리자)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9일 밝혔다.

AI-FC는 편의점 운영 효율 개선을 위해 세븐일레븐, 롯데이노베이트, 랭코드가 협업해 개발한 점포 어시스턴트 챗봇이다.

기존 챗봇 서비스는 시나리오 기반으로 사용자가 직접 질문을 단계별로 선택해야 해 다소 번거로웠다. 새롭게 선보이는 AI-FC는 직접 대화하는 형식으로 질문할 수 있어 사용자 접근성이 높아졌다.

세븐일레븐 임직원과 경영주는 세븐일레븐 공식 애플리케이션(앱)인 ‘세븐앱’을 통해 AI-FC를 이용할 수 있으며, 세븐일레븐 경영주 전용 앱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AI-FC는 편의점 경영주와 메이트가 점포 운영과 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한다. 사용자는 정해진 방식이나 절차 없이 대화하는 형식으로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질문할 수 있다. 실수로 오타나 다소 부정확한 내용을 기재해 문의하더라도 유연하게 대처하여 최적의 답변을 제시한다.

세븐일레븐은 AI-FC를 선보이기 위해 지난해 2월부터 설계작업에 착수했다. 지난해 7월 1세대 모델인 GPT브니를 통해 약 3개월간 테스트 과정을 거쳐 올해 2월부터는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를 구성하기 위한 본격적인 개발을 진행했다.

AI-FC는 ‘운영 매뉴얼’, 시스템 매뉴얼’ 등 약 700페이지에 달하는 30여개의 문서를 학습해 사용자의 입장에서 질문의 의도를 신속하게 파악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학습된 문서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질문에 따라 이해하기 쉬운 최적의 답변을 자동으로 생성해내는 것이 이번 시스템의 핵심이다.

가맹점은 AI-FC로 기본적인 POS 사용법부터 발주, 상품, 행사 정보, 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받을 수 있다. 각종 가맹점 복리후생 제도와 계약 관련 정보까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향후 음성인식 시스템을 적용해 직접 대화 형식으로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번 프로그램 개발을 바탕으로 편의점 운영 효율성 개선과 가맹점 관리업무를 하는 FC 직군 업무역량 및 효율성 강화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팀-AI’라는 직원 전용 프로그램을 통해 FC업무에 정보를 제공한다.

최병용 세븐일레븐 DT혁신팀 AI-FC담당은 “이번 AI-FC를 통해 가맹점주 및 내부 직원의 운영∙업무 효율성을 증대하고 만족도를 향상시켜 장기적으로는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는 성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한다”며 “앞으로도 급변하는 산업 환경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최첨단 기술을 접목시켜 스마트한 업무 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