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트렌드 변화에 밀려나는 '국산 카네이션' [한컷]

입력 2024-05-07 1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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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버이날을 하루 앞둔 7일 서울 중구 남대문꽃시장에 카네이션이 전시돼 있다. 신태현 기자 holjjak@

어버이날을 하루 앞둔 7일 서울 중구 남대문꽃시장은 카네이션을 사려는 시민들로 오전부터 북적였습니다. 꽃을 사는 시민도 있었지만 어떤 이는 구경만 하다 이내 발길을 돌리기도 했습니다. 상인들은 치솟는 물가로 꽃시장을 찾는 발걸음이 줄고, 꽃을 선물하는 문화도 줄어들어 간다고 말합니다. 실제로 국산 카네이션 거래는 감소 추세입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양재화훼공판장에 따르면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4일까지 일주일간 경매가 이뤄진 국산 절화 카네이션은 3만5528속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7% 줄었고 가격은 20송이 1속에 평균 8411원으로, 1년 전보다 13.1% 올랐습니다. 코로나19 방역 조치인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직후인 2022년 같은 기간 거래량 7만5937속과 비교하면 53.2% 줄어든 수치입니다. 국산 카네이션이 수입산과 가격 경쟁에서 밀린 데다, 경기 악화, 소비 트렌드 변화 등으로 카네이션 소비 자체가 줄었다는 분석입니다.

▲어버이날을 하루 앞둔 7일 서울 중구 남대문꽃시장에 중국산 카네이션이 전시돼 있다. 신태현 기자 holjjak@
▲어버이날을 하루 앞둔 7일 서울 중구 남대문꽃시장이 카네이션을 구입하려는 시민들로 붐비고 있다. 신태현 기자 holjja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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