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K-푸드 훨훨…소비재 ETF 잘나가네

입력 2024-04-25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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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로 다변화 등 수출 확대 탄력
"원화 약세에 후발주자 가능성"

▲부산항 신선대부두에 수출입 화물이 쌓여 있다. (연합뉴스)

K-푸드와 K-뷰티 흥행이 이어지며 소비재 상장지수펀드(ETF)가 양호한 성과를 내고 있다. ‘킹달러’ 에 따른 환차익 기대감 수출 호조 유지 전망에는 더 힘이 실리고 있다.

25일 ETF체크에 따르면 24일 기준 최근 1개월간 ‘TIGER 화장품’은 14.32% 수익률을 올렸다. 이 기간 국내 상장된 전체 ETF 중 세 번째로 높다. ‘HANARO Fn K-푸드’ 수익률은 9.81%로, 연초부터 세달여간 –8%대를 기록하다 플러스(+)로 전환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올해 1분기(1월~3월) 화장품 수출액은 23억 달러로 전년 동기보다 21.7% 증가하며 역대 최대 기록을 경신했다. 화장품 수출 지역 다변화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기존 주요 수출처인 일본, 중국뿐 아니라 미국 등에서도 국내 화장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TIGER 화장품 편입 종목인 씨앤씨인터내셔널과 코스맥스 등은 높은 북미 법인 수출 비중으로 주가 상승 덕을 봤다. 씨앤씨인터내셔널과 코스맥스 주가는 최근 한달간 각각 11.35%, 15.07% 급등했다. 지난해 핵심 수출시장인 중국의 내수 침체에 화장품 업체들의 중국 사업은 부진한 흐름을 나타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수출 다각화를 시도했던 것이 호재로 돌아온 양상이다.

오지우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달 들어 국가별 화장품 수출액 비중은 중국이 감소하고 중국 외 지역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며 “올해 중국 외 수출 지역 다변화와 K-인디 브랜드의 성장 지속에 힘입어 화장품 업황 회복이 지속될 전망이며, 제조자개발생산(ODM) 업체와 인디 브랜드 수혜가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HANARO Fn K-푸드는 라면주가 오름세를 주도했다. 특히 삼양식품 주가는 전 세계적인 불닭볶음면 열풍을 등에 업고 50.26% 치솟았다. 삼양식품 면·스낵 수출액은 2020년 3857억 원에서 지난해 7943억 원으로 불었다. 7.71% 상승한 농심도 해외법인이 설립된 미국, 중국, 일본, 베트남 외 국가로 판로가 확대되며 매출 성장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원·달러 환율이 오르며 환차익 수혜를 누릴 것이라는 관측도 고개를 들고 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원화 약세가 지속하며 해외 판매 비중은 낮고 원재료 수입 비중은 높았던 과거 음식료 섹터 모습에서 환골탈태 중”이라며 “한국적인 맛으로 세계화를 이뤄낸 사례로 후발주자 탄생 가능성은 과거 대비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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