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가스, LNG 터미널 시운전 개시…“사업 확대 가속화”

입력 2024-04-22 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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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가스는 한국석유공사와 함께 울산 북항에 건설하고 있는 ‘코리아에너지터미널(KET)’에 첫 번째 액화천연가스(LNG)가 도입됐다고 22일 밝혔다. (사진제공=SK가스)

SK가스는 한국석유공사와 함께 울산 북항에 건설하고 있는 ‘코리아에너지터미널(KET)’에 첫 번째 액화천연가스(LNG)가 도입됐다고 22일 밝혔다.

5일 약 6만5000톤(t) 규모의 LNG를 실은 LNG 선박 ‘그레이스 코스모스(Grace Cosmos)’ 호가 KET 2번 부두에 입항해 하역을 개시한 이후 쿨다운까지 무사히 마무리함으로써 KET의 LNG 터미널 시운전 개시를 성공적으로 이뤄냈다.

이번에 도입된 LNG는 SK가스의 발전 자회사인 UGPS(울산 GPS)와 KET 시운전 등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UGPS는 LNG와 액화석유가스(LPG)를 모두 연료로 활용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LNG·LPG 듀얼 발전소다. 시황에 따라 LNG와 LPG 중 가격 경쟁력 있는 가스를 연료로 선택해 탄력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발전용량은 원전 1기와 맞먹는 1.2기가와트(GW)에 달한다.

KET의 LNG 터미널 사업 개시는 SK가스 LNG 밸류체인 중 저장을 책임지는 KET와 수요를 담당하고 있는 UGPS 두 핵심 인프라가 처음 연결됐다는 데 더욱 의미가 있다는 설명이다.

KET는 LNG의 저장·공급 일체를 도맡는 자산으로, 현재 LNG 탱크 총 3기가 건설 중이다. 향후 KET 배후 부지에 위치한 수소복합단지CEC(클린 에너지 콤플렉스)내 탱크까지 포함하면 SK가스는 총 6기, 약 720만t 규모의 LNG 저장 탱크를 갖추게 된다.

KET 내 1번 탱크의 LNG는 UGPS로 공급될 예정이며, UGPS외에도 SK에너지, 에쓰오일 등이 LNG 저장설비를 사용할 예정이다. SK가스는 추후에도 다양한 수요처 개발을 통해 사업을 확장해 나가며 LNG 공급자로 부상해 나가겠다는 전략이다.

UGPS는 SK가스가 확보한 최대 LNG 수요처다. KET에 저장된 LNG는 약 5km 떨어진 UGPS로 곧바로 공급된다. 직배관을 통해 연료를 공급받기 때문에 사업 수익성을 끌어올릴 수 있다.

SK가스는 도입과 수요를 담당하는 두 인프라의 설비별 시운전을 단계적으로 진행하며 안전성을 높이고, 올해 UGPS와 KET의 하반기 상업 가동을 차질없이 완벽하게 준비하겠다는 목표다.

윤병석 SK가스 대표는 “KET를 기반으로 그동안 쌓아온 에너지 사업 역량을 집결시켜 LNG 분야로의 사업 확대를 가속화하고 나아가 SK가스가 2030년 동북아 메이저 LNG 사업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KET에는 국내 최초이자 최대 규모인 1만t급 LNG 벙커링 주목적 부두와 설비도 지어지고 있다.

LNG 벙커링은 선박에 연료를 공급하는 것으로, SK가스는 작년 8월 국내 해운선사인 에이치라인해운, 울산항만공사와 국내 최초 민·공 LNG 벙커링 공동 사업 협력협약을 체결하고 LNG 벙커링 전 주기에 걸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생태계 구축 준비에 나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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