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부 차로변경 금지, 진‧출입 시 방향지시등 점등 의무 교육 필요
도로교통공단은 교통사고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회전교차로 100개소당 교통사고 및 사망자가 급감하는 등 ‘안전한 교차로’로 안착 중이라고 7일 밝혔다.
회전교차로는 차가 원형의 교통섬을 반시계방향으로 통행하는 도로로, 일반교차로보다 통과속도가 낮아 교통안전의 효과뿐만 아니라 통행시간 감소·통행속도 향상 등 교통 운영 측면의 효과까지 입증돼 꾸준히 증가했다.
10년간 회전교차로 수는 4.1배 증가했으나(2013년 506개소→2022년 2089개소) 100개소당 사고 건수는 117.2건에서 67.1건으로 42.7% 감소했고 사망자는 2.4명에서 0.6명으로 75.8% 감소했다.
다만 안전거리 미확보, 교차로통행방법위반 등 법규위반 비중이 증가해 접근부에서의 감속과 회전 차량에 양보 등에 대한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유형에서는 차대차-충돌 사고 비중이 7.9%포인트(p), 도로형태의 교차로 내 사고 비중이 23.4%p 증가해 회전교차로 회전부에서의 차로변경 금지, 진‧출입 부근에서 방향지시등 점등 의무 등의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출퇴근 시간대에 사고가 집중됐으며 특히 조급해지기 쉬운 출근 시간대(오전 8~10시) 비중이 다른 교차로 사고보다 1.9%p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연령대별로는 50대 이상 운전자로 인해 발생한 회전교차로에서의 교통사고 비중이 높아 2010년 회전교차로 시범사업 이전 면허를 취득한 고령 운전자에 대한 집중적인 홍보와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렌터카의 경우 회전교차로 교통사고가 연평균 19.3% 증가해, 전체 렌터카 교통사고의 증가율(3.3%)을 크게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는 사회초년생인 20대 운전자의 교통사고가 가장 잦았다.
고영우 교통AI빅데이터융합센터장은 “회전교차로는 지난 10년간 교통안전은 물론 교통운영 측면에서도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며 “회전교차로에서 올바른 통행방법과 양보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면 지금보다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인 도로를 만들 수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