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정권심판론’ 최재관 vs ‘친윤’ 김선교…막 오른 여주·양평 복수혈전

입력 2024-03-28 18:23수정 2024-03-29 09:34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28일 양평 시장서 앞다퉈 출정식 선거 유세 나서
최 후보 “양평도로 대통령 부부 땅 바꿔 군민 손발 묶어”
“윤석열 정부 무능과 경제폭론, 물가 폭등 심판해야”
김 후보 “이재명 대표 현안 잘 몰라…왜 간섭하나”
"강하 IC 건설 요청 국토부 얘기 원희룡 장관 부임 전”

▲최재관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김선교 국민의힘 후보가 출정식 첫날부터 강한 어조로 맞붙었다. 양 후보가 4‧10 총선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28일 오전과 오후 각각 양평 라온 광장을 찾아 출정식 유세를 하고 있다. (사진=정성욱 기자 sajikoku@)

멀쩡한 양평 고속도로 종점을 휘어 대통령 부부 땅으로 바꿔 양서대교를 없앤 건 누구의 이익입니까. 정권 심판에 나서야 합니다(최재관)

이재명 대표는 현황도 잘 모릅니다. 서울 양평간 고속도로를 왜 (다른 지역) 정치인이 간섭 합니까. 강하IC를 적극 추진하겠습니다(김선교)

21대 총선에 이어 22대 총선에서 여주·양평 국회의원직으로 리턴매치를 치루게 된 최재관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김선교 국민의힘 후보가 출정식 첫날부터 강한 어조로 맞붙었다. 양 후보는 4‧10 총선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28일 오전과 오후 각각 양평 라온 광장을 찾아 출정식을 치뤘다.

최 후보와 김 후보는 지난 총선에서 40.17%대 54.97%로 김 후보가 최 후보를 따돌리고 국회의원에 당선된 바 있다. 민주당은 2월 7일 최 후보를 단수 공천했고, 김 후보는 2월 25일 이태규 비례의원과 국민의힘 경선에서 승리하며 대결을 확정지었다.

최 후보는 문재인 정부 대통령비서실 농어업비서관을 역임했고 민주당 여주·양평지역위원장을 맡고 있다. 김 후보는 9급 공무원 출신으로 양평군 서종면 면서기부터 시작해 양평군수(민선 4·5·6대)와 21대 국회의원을 역임했다. 21대 국회 임기 중 캠프 회계담당자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가 확정되면서 의원직을 상실한 후 재차 공천을 받았다.

이날 선거 유세 현장에는 비가 줄줄 내리는 와중에도 양 측의 지지자 수백여명이 현장에 운집해 각각 열띤 유세 응원전에 나섰다. 오전에 진행된 김 후보의 유세 현장에는 중장년층이, 이어 같은 자리에서 오후에 진행된 최 후보의 유세 현장에는 상대적으로 젊은층의 모습이 더 눈에 띄었다.

최 후보는 선거 유세를 통해 서울 양평 고속도로 이슈로 재차 ‘정권심판론’ 맹공을 펼친 한편, 김 후보는 ‘서울 양평 고속도로 변경안에 문제가 없고 빠르게 추진하겠다’며 방어했다. 이날 최 후보는 “여주·양평을 윤석열 정권 심판의 성지로 만들어 달라”는 과거 발언의 취지를 이어갔다.

김 후보는 최근 본인의 지지율이 높았던 여론조사를 의식하며 “타 후보를 비방하지 않겠다. 강상면 안(양평고속도로)은 원희룡 장관 부임 전부터 국토부에 얘기한 사항”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서울 양평간 고속도로 왜 (다른) 정치인이 간섭 하나. 서울가는 서울 양평간 고속도로와 강하IC가 생길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 처가 특혜 의혹과 관련해 양평을 방문, “국정농단 대표 사례가 양평고속도로 종점 변경 사건”이라며 심판론을 펼친 바 있다.

이날 최 후보는 “멀쩡하던 서울 양평고속도로 종점을 휘어 대통령 부부 땅으로 바꾼 건 누구인가. 4차선 양서대교를 없앤 건 국정농단이며 양평군민들의 교통을 망친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주·양평 지역은 약 20여년간 보수의 ‘텃밭’으로 자리매김해왔다. 2000년 제16대 총선부터 6번에 걸쳐 한나라당, 새누리당, 미래통합당, 국민의힘으로 이어지며 보수 정당이 의석을 차지해왔다.

최근 발표된 여론조사에서도 국민의힘에 속한 김 후보의 지지율이 높았다. 이달 12일 경기일보가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김 후보는 55.6%, 최 후보 36.0% 기록해 김 후보가 앞섰다. 김 후보는 여주시 56.6%, 양평군 54.8%를 기록했고, 최 후보는 여주시 33.0%, 양평군 38.8%를 나타냈다. 정당 지지도는 국민의힘 55.6%, 더불어민주당 30.9%로 집계됐다.

양 후보의 공약은 총론에선 비슷하고 각론에선 달랐다. 양 후보는 핵심 공약인 양평-서울 고속도로와 GTX 조기 착공 추진에는 같은 입장을 나타냈다. 다만 최 후보는 양평 고속도로 노선의 원안 추진, GTX 노선의 양평 연장, 여주 노선 2030년 완공을, 김 후보는 양평 고속도로 노선의 강상면안 추진, 여주 GTX 노선의 조기 착공을 주장했다.

이 밖에 최 후보는 공약으로 △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한 탄소중립 기후환경 도시 만들기 △문화예술의 도시 혁신 유네스코 창의도시 만들기 △영농형 태양광과 경기도형 태양광 사업 통해 생산한 재생에너지로 글로벌 'RE 100' 기업 유치 및 30만 개 일자리 창출 △50만 명이 생활하는 경기동부 거점도시 △대통령이 거부권 행사한 양곡관리법 재추진 △친환경 무상교통· 마을전용 무상버스 도입 주민 이동권 보장 등을 제시했다.

김 후보는 △한화리조트 재개장 추진 △행복택시 운영 군민 이동권 보장 △양평 개군면에 하자포리 공공하수 처리시설 증설과 농어촌 생활용수 개발사업 △여주(대신면)-양평(개군면) 37번국도 확장 △양평역 앞 환승체계 개선 및 주차장 조성과 걷고 싶은 양근천 하천 정비 △양평 제2배수 펌프장 용량증설 개설 △버스터미널 앞 교차로 신설, 양평읍사무소 주차타워 신설 △여주 북내면 행정복지센터와 복합커뮤니센터 건립 등 공약을 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