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4분기 낸드 매출, 전분기 比 25% ↑…삼성ㆍSK, 시장 점유율 확대

입력 2024-03-06 1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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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4분기 낸드 플래시 매출 (자료출처=트렌드포스)

지난해 4분기 낸드플래시 매출이 3분기 대비 약 2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우리나라 반도체 기업들의 시장 점유율도 확대됐다.

6일 대만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전 세계 낸드플래시 매출은 114억8580만 달러로 집계됐다. 이는 전분기 대비 24.5% 늘어난 수치다.

트렌드포스는 "연말 프로모션에 따른 수요 안정과 가격 하락에 따른 부품 시장 수주 확대로 출하량이 호조를 보였다"며 "올해 1분기에도 매출이 추가로 2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공급망 재고 수준이 개선되고, 잠재 고객이 공급 부족과 비용 상승을 피해 주문을 늘릴 수 있다"며 "낸드플래시 고정 가격은 평균 25%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삼성전자와 SK그룹(SK하이닉스+솔리다임) 등 우리 기업의 시장 점유율도 전분기 대비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4분기 삼성전자의 낸드 플래시 매출은 42억 달러로, 전분기보다 44.8% 올랐다. 같은 기간 시장 점유율도 31.4%에서 36.6%로 상승했다.

SK그룹은 지난해 4분기 24억8040만 달러의 매출을 냈다. 전분기 대비 33.1% 증가했다. 점유율도 20.2%에서 21.6% 증가했다.

반면 다른 국가 기업들의 시장 점유율은 축소됐다.

미국 웨스턴디지털(WDC)은 전분기 대비 7.0% 늘어난 16억6500만 달러를 기록했으나 점유율은 16.9%에서 14.5%로 줄었다.

일본 키옥시아의 매출은 전분기 대비 8.0% 늘어난 14억4300만 달러를 기록했지만, 점유율은 14.5%에서 12.6%로 축소됐다.

지난해 4분기 마이크론의 낸드 플래시 매출은 전분기 대비 1.1% 하락한 11억3750만 달러로 집계됐다. 5개 회사 가운데 유일하게 마이너스 성장률을 나타냈다. 같은 기간 시장 점유율도 12.5%에서 9.9%로 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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