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 인터배터리서 전고체 배터리 양산 로드맵 공개

입력 2024-03-05 0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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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일 코엑스 '인터배터리 2024' 참가…다양한 제품·기술 선보여

▲6일 코엑스에서 열리는 '인터배터리 2024'에서 삼성SDI가 업계 최고 에너지 밀도 '900Wh/L 전고체 배터리'의 개발 및 양산 준비 로드맵을 첫 공개한다. 삼성SDI는 지난해 말 신설된 ASB사업화추진팀을 중심으로 전고체 배터리 사업화를 본격 진행 중에 있다. (사진제공=삼성SDI)

삼성SDI는 6일부터 3일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인터배터리 2024'에 참가해 전고체 배터리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 '초격차 기술력'를 바탕으로 배터리 시장을 이끌어 나갈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공개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전시회에서 삼성SDI는 900Wh/L 전고체 배터리(ASB·All Solid Battery)의 양산 준비 로드맵을 처음으로 공개한다. 현재 양산 중인 각형 배터리 'P5'와 비교하면 에너지 밀도가 약 40% 향상됐다. 독자 조성한 고체 전해질 소재 개선과 혁신적인 무음극 기술을 통해 음극의 부피를 줄여 양극재를 추가해 업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 밀도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삼성SDI는 지난해 말 신설된 ASB사업화추진팀을 중심으로 SDI연구소 S라인에서 샘플을 생산하는 등 전고체 배터리 사업화를 본격화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2027년 전고체 배터리 양산이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음을 세부적인 로드맵을 통해 알릴 예정이다.

또한 업계 최초로 9분 만에 8%에서 80%까지 셀 충전이 가능한 초급속 충전 기술도 발표한다. 2026년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년간 사용 가능한 초장수명 배터리의 2029년 양산 계획도 공개된다. 삼성SDI는 소재의 내구성 강화를 통해 배터리 수명을 현재 수준에서 2배 이상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배터리 단자를 위에서 옆으로 옮겨 에너지 효율과 쿨링 시스템을 강화한 새로운 폼팩터의 각형 배터리와 모듈이 없는 셀투팩(CTP·Cell to Pack) 기술도 공개한다. CTP는 부품 개수를 35% 이상 줄이고, 무게도 20% 줄인 기술로 같은 부피에서 높은 에너지 밀도와 혁신적인 비용 절감을 구현한다.

아울러 삼성SDI는 배터리에 화재가 발생하거나 충격이 가해질 경우 발생할 수 있는 고열과 가스를 각형 배터리의 장점인 벤트(배출구)로 빠르게 배출해 배터리 간 열 전파를 최소화시키는 열확산 방지 기술도 선보인다.

삼성SDI는 하이니켈 NCA(니켈·코발트·알루미늄) 46파이와 미드니켈 NMX, LFP 등 다양한 전기차 배터리 제품군을 공개하는 한편, 전동공구 등에 탑재되는 고출력 원통형 배터리와 IT기기용 파우치 배터리 등 소형배터리 전시 공간도 마련한다.

최윤호 삼성SDI 대표이사 사장은 "삼성SDI는 전고체 배터리를 포함한 차세대 다양한 폼팩터의 제품 양산을 위한 준비를 차질없이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초격차 기술력을 통해 글로벌 배터리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 이라며 "이번 전시회를 통해 삼성SDI의 차별화된 기술력과 친환경 미래 사회 구현을 위한 노력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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