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전기차 판매 비수기 사라지나…환경 장관 "내년 보조금 개편안 올 12월 마무리"

입력 2024-02-28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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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진 환경장관 기자간담회…"예산 확정 늦어져도 12월에 개편안 만들 것"
매년 1월 보조금 확정 안 돼 전기차 판매량 급감…테슬라 모델Y 지난달 판매량 '1대'

▲현대차 아이오닉5 (사진제공=현대차그룹)

△테슬라 모델Y 1대 △현대차 아이오닉5 39대 △기아 EV6 29대. 대표 전기차 모델의 하루 판매량도 안돼 보이는 숫자지만, 1월 한 달 전체 판매량이다.

1월은 전기차 판매 비수기다. 정부가 매년 업계와 각 이해관계자의 의견 수렴을 거쳐 보조금 개편 방안을 2월 중 확정·발표하기 때문에 1월은 사실상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아예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없는 모델이 아니라면 보조금 없이 전기차를 구매하는 건 쉽지 않은 결정이다.

실제로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에서 팔린 국산 전기차는 778대, 수입 브랜드는 821대에 그쳤다. 지난해 매달 1만 대 넘게 팔렸던 점을 고려하면 1월 판매량은 20%에도 못 미친다.

이 역시 일반 소비자 판매 물량은 아니다. 업계 관계자는 "1월 국내 전기차 판매량은 지난해 계약한 이후 늦게 출고한 물량이거나 보조금 없이 판매되는 렌터카로 사실상 일반 소비자 판매는 '제로(0)'에 가깝다"고 설명했다.

환경부는 매년 2월께 전기차 보조금 개편 방안을 확정·발표해 왔다. '보조금 공백'이 생길 수밖에 없는 이유다.

업계와 소비자는 정부가 보조금 확정에 속도를 내 발표 시기를 앞당겨야 한다고 지적한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환경부)

이에 정부가 전기차 보조금 개편 방안 발표를 서두르겠다는 의지를 밝히면서 내년부터는 '1월 전기차 판매 비수기'가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28일 "내년 초 보조금 개편은 좀 더 빨리 해서 12월에는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작년에도 (전기차 보조금 개편 방안이) 늦어져서 어려움이 있었고, 올해도 (일찍)하려고 했는데 늦어졌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관련 실무자 역시 "정부 예산이 국회에서 최종적으로 확정된 게 지난해 말로 확정 이후 협의를 진행하다 보니 늦어졌다"라며 "(올해는) 그게 안 되더라도 12월에는 안을 만들어서 구체적인 협의를 할 수 있도록 발 빠르게 준비하겠다"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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