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시 광역교통개선 TF 첫발…고양은평선 등 7.4조 규모 32개 사업 '속도'

입력 2024-02-27 14:31수정 2024-02-27 1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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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최대한 많은 사업 발주·착공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경기도 의정부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 여섯 번째,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도시 광역교통개선을 위한 TF가 27일 킥오프(Kick-OFF)하고 고양은평선 등 수도권 4대 권역별 32개 집중투자사업(7조4000억 원 규모)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이날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서울본부에서 LH,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 등 지자체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수도권 4개 권역별 집중투자사업의 차질 없는 이행을 위해 신도시 광역교통개선 TF Kick-OFF 회의를 열었다.

앞서 대광위는 대통령 주재로 열린 6번째 민생토론회 교통 분야 3대 혁신전략에서 신도시 광역교통시설의 적기 구축을 위해 수도권 4대 권역별 집중투자사업 총 32개를 선정하고 기관 간 갈등으로 인한 사업 지연 중단을 예방하기 위해 대광위에서 갈등을 신속 조정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수도권 4대 권역별 총 32개 사업은 7조4000억 원 규모로 동부권(8개, 4조 원), 서부권(5개, 1조 원), 남부권(8개, 6000억 원), 북부권(11개, 1조8000억 원)으로 나눴다.

그간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 사업은 지자체‧사업시행자(LH 등) 등 이해관계자 간 체계적 협업이 부족하고 사업 일정이 사업시행자 내부에서 느슨하게 관리되면서 교통시설 공급 지연이 빈번하게 발생했다.

▲32개 신도시 광역교통개선 사업 리스트.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이에 대광위는 광역교통시설이 적기에 공급될 수 있도록 인허가, 갈등 조정, 재원 투자 등 사업 전반에 걸쳐 이해관계자 간 긴밀히 협력하는 체계를 만드는 한편, 추진실적을 지속해서 점검ㆍ관리할 계획이다.

우선 이해관계자와 함께 사업 유형별로 총 5개의 TF(철도반 1개, 도로반 3개, 환승시설반 1개)를 구성하고 갈등 신속 조정, 대광위가 직접 도로 사업계획 승인 등 사업 완공 시기를 단축할 방안을 협의한다.

입주 초기 사업 운영손실을 누가 부담할지에 대해 사업시행자, 지자체간 갈등으로 사업이 중단된 경우에는 대광위에서 관련 기관 간 비용을 적정히 분담하도록 신속히 조정한다.

다수 지자체에 걸쳐 있는 도로로 각 지자체 인허가가 장기간 소요돼 사업이 지연되고 있는 경우에는 대광위에서 도로사업계획을 직접 승인해 인허가 기간을 대폭 단축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집중투자사업의 사업별 세부 추진일정, 연도별 투자계획 등을 구체화한 집중투자사업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강희업 대광위 위원장은 “신도시 주민의 잃어버린 출퇴근 시간을 돌려드리겠다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TF 구성원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전력을 다할 계획”이라며 “광역교통시설 구축을 앞당기고 올해 최대한 많은 사업이 발주·착공될 수 있도록 사업 하나하나를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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