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AR 등 XR 산업 생태계 조성 속도 낸다…'XR 융합산업 동맹' 운영위 개최

입력 2024-02-16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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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11월 21일 경복궁 근정전에서 열린 '1887 경복궁 진하례 디지털 재현 오픈식'에서 증강현실(AR)·확장현실(XR)로 재구성된 역사문화 관광콘텐츠를 공개하고 있다. (뉴시스)

정부가 확장현실(XR) 산업 생태계 조성에 속도를 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6일 증강현실 광학모듈 개발업체인 레티널 본사에서 'XR 융합산업 동맹' 제2차 운영위원회를 열었다.

XR(eXtended Reality)은 VR(가상현실)과 AR(증강현실), MR(혼합현실) 등 현실과 디지털 가상세계를 연결하는 몰입형 기술을 총칭하는 말이다.

XR 산업은 빠른 성장이 예상되는 고부가가치 융복합산업으로, 국내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XR기기-핵심 부품-서비스기업(콘텐츠‧소프트웨어 등) 간의 융합과 유기적인 협력 체계 구축이 필수다.

이에 산업부는 지난해 6월부터 XR 생태계 전반의 주요 기업, 협‧단체 및 지원기관이 참여하는 확장션실XR 융합산업 동맹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애플의 비전프로 출시 등 최근 XR 산업 동향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XR 산학연 교류 활성화, 사업화‧글로벌 진출 확대 등을 위한 협력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회의에 참석한 기업들은 △반도체-디스플레이-광학 등 다른 업종 간 기술 교류 기반 마련 △XR 핵심 요소기술 융합형 인재 양성 △국내 XR기기 기반의 실증사업 지원 등을 건의했다.

이승렬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국내 XR 생태계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기업들의 투자와 기기, 부품, 콘텐츠 산업 간 활발한 교류‧협력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이어 "산업부는 초고해상도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광학 모듈 등 핵심부품 기술개발, 가상‧증강현실 분야 석박사급 인력양성 등을 지속해서 지원하는 한편, 제조‧에너지‧의료 등 수요산업과 연계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과 실증사업 지원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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