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지방보조금관리시스템’ 도입.. “업무 전산화·투명성 강화”

입력 2024-01-08 12:00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교육청보탬e’ 운영...“지방교육재정 신뢰도 높일 것”

앞으로 서울교육청의 지방보조금 관련 모든 업무가 전산화된다. 이를 통해 부정수급을 막고, 민간보조사업자의 업무 절차도 효율적으로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교육청은 교육부에서 구축한 지방보조금관리시스템(교육청보탬e)을 도입해 이달부터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지방보조금 운영 지침’ 개정은 보조금 업무 전산화의 운영 근거와 절차를 명확히 해 사업부서 및 보조사업자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진행됐다. 주요 개정 내용은 △‘교육청보탬e’를 활용한 보조금 운영 원칙, 교부 절차, 정산 및 성과 평가 △관련 법령 개정 사항 반영 △지방보조금 업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주요 질의응답 사례 등이다.

‘교육청보탬e’는 지방보조금 보조사업자 선정부터 교부·집행·정산 등 업무 전 과정을 전산화한 것이다. 해당 시스템 도입으로 보조사업자 선정 과정부터 중복 수급 여부를 검증해 부정수급을 예방하고, 전용계좌와 전용카드를 연동해 수시로 집행내역을 확인할 수 있어 투명한 사업 운영 지원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 민간보조사업자도 ‘교육청보탬e’를 통해 지방보조사업 업무 절차 전반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보조사업 증빙과 정산까지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어 업무 편의성도 향상될 전망이다.

서울교육청은 ‘교육청보탬e’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2015년 제정된 지방보조금 운영 지침을 지난해 11월 전면 개정했다. 또 농협은행과 지방보조금 전용계좌 및 전용카드 개설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이번 교육청보탬e 도입과 지침 개정을 통해 지방보조금 집행의 투명성을 높여 지방교육재정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교육청보탬e의 안정적 정착과 운영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