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속 여주 옷 바로 산다” SK브로드밴드, AI 쇼핑서비스 개시

입력 2023-12-20 10:41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AI, B tv 이용자 인식해 맞춤형 홈화면으로 자동 전환
VOD 속 등장인물의 옷ㆍ액세서리 쇼핑 가능해져

SK브로드밴드 B tv가 초개인화된 AI B tv로 변신한다.

SK브로드밴드는 20일 오전 서울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업계 최초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해 TV를 보는 이용자를 자동으로 인식해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자동개인식별(Auto Detection) 기능을 구현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인기 드라마와 예능 주문형비디오(VOD) 속 출연진의 옷과 액세서리 정보를 AI로 확인해 바로 구매까지 할 수 있는 AI 쇼핑 서비스를 시작했다.

초개인화란 기존의 인구통계학적 자료뿐 아니라 개인의 라이프스타일, 취미, 관심사 등 보다 구체적인 행동 패턴으로부터 수집한 데이터를 AI로 분석하고 예측해 개인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일컫는다.

회사는 B tv와 모바일 B tv를 연계해 이용자의 스마트폰으로 프로필을 자동으로 감지하는 자동개인식별(Auto Detection) 기능을 제공해 초개인화된 홈화면을 제공한다.

B tv 프로필 기반으로 AI 큐레이션을 통해 시청 이력, 추천 콘텐츠, 찜한 VOD, 쇼핑상품 등 개인 맞춤형 메뉴를 제공한다. 여기에 이용자별로 수집한 초개인화된 정보를 기반으로 다양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와 제휴해 고객의 다양한 상황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AI가 추천해준다.

AI 쇼핑 서비스도 선보인다. SK브로드밴드는 인기 드라마와 예능 VOD 콘텐츠에 노출되는 다양한 제품 정보를 AI로 추출해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제품에 대한 설명부터 구매까지 자연스럽게 이뤄지도록 AI 쇼핑 서비스를 구현했다.

B tv에서 VOD 시청 중 등장인물이 입은 옷과 액세서리 등 제품 정보를 확인하고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촬영하면 쇼핑몰과 바로 연결돼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SK브로드밴드는 AI B tv로 전환을 가속하기 위해 차세대 스트리밍 사용자인터페이스(UI)인 비디오클라우드 스트리밍(VCS)기술을 업계 최초로 개발해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VCS 기술은 IPTV의 사용자 환경과 서비스 운영을 셋톱박스가 아닌 클라우드 서버에서 처리한다. 이를 통해 셋톱박스 하드웨어 성능의 제약 없이 실시간 업데이트가 가능해 B tv 고객은 언제나 최신 UI와 서비스를 최고 사양으로 즐길 수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내년에는 AI B tv의 기능을 한층 고도화할 계획이다. 먼저 내년 초 챗GPT를 활용해 아이가 직접 그린 AI 동화 캐릭터와 대화를 하며 심리분석과 마음케어를 제공하는 서비스와 B tv 검색에 SK텔레콤의 에이닷과 생성형 AI인 챗GPT 등 거대언어모델(LLM) 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차원의 검색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김성수 SK브로드밴드 커스터머사업부장은 “이번 B tv 개편은 지난 9월 SK텔레콤이 발표한 AI 피라미드 전략 중 미디어 사업의 AI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라며 “지금까지 B tv가 고객의 미디어 시청을 중심으로 콘텐츠 탐색 경험에 집중한 사용자 환경을 제공해왔다면, 이제는 이를 벗어나 AI 기반의 초개인화된 미디어 포털 서비스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