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처럼 피드 생긴다”…네이버, 새 앱서 초개인화 콘텐츠 추천 강화

입력 2023-10-31 14:54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새로운 네이버 애플리케이션 홈 화면. (사진제공=네이버)

네이버는 초대규모 인공지능(AI) 기술력을 바탕으로 초개인화 추천 서비스를 확대 적용한 새로운 네이버 애플리케이션(앱)을 다음달 2일부터 정식으로 선보인다고 31일 밝혔다. 새로운 네이버 앱은 더 다양해진 콘텐츠 영역에서 사용자 관심 영역과 연관성 높은 콘텐츠들을 추천하고, 사용자가 편리하게 새로운 관심사를 발견할 수 있는 사용 경험을 제공한다.

새로운 네이버 앱은 사용자들이 원하는 서비스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콘텐츠 유형에 따라 △쇼핑 △홈 △콘텐츠 △클립 총 4개 탭으로 구성된다. 홈 화면 하단에 개인화 콘텐츠 추천 서비스 ‘홈피드’가 신설돼 사용자에게 개인별 취향에 맞는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네이버는 자사 콘텐츠 추천 기술 AiRS가 적용된 콘텐츠 영역을 확장해 창작자에게는 더 많은 노출 기회를 제공하고, 사용자에게는 관심사에 맞는 콘텐츠를 탐색하고 발견하는 즐거움을 제공할 계획이다.

네이버앱 첫 화면인 홈탭에는 위젯보드를 통해 증시, 날씨, 기상특보 등 사용자가 매일 확인하는 정보와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개선했다. 위젯 보드 아래에 위치한 홈 피드에서는 사용자가 구독한 채널, 소비한 문서, 검색 이력 등 네이버에서의 활동을 기반으로 관심사를 분석해 취향에 맞는 콘텐츠들을 끊임없이 추천해준다.

네이버 블로그, 인플루언서, 카페 인기글, 프리미엄 콘텐츠, 네이버TV 등 네이버 콘텐츠 생태계의 양질의 콘텐츠를 따로 검색하거나 각 서비스로 이동하지 않아도 홈 화면에서 바로 만날 수 있다.

홈화면 우측에 위치한 콘텐츠 탭에서는 뉴스, 연예, 경제 등 다양한 주제판을 통해 주제별 큐레이션 콘텐츠를 제공하며, 이번 업데이트로 건강과 게임 주제가 추가됐다. ‘건강판’에서는 종합병원, 학회, 전문가 등 100여 개의 전문 채널이 참여해 신뢰도 높은 건강 정보를 제공한다. 사용자가 목표를 설정하고 걸음 수를 측정할 수 있는 ‘만보기’ 기능도 추가됐다.

게임판에서는 e스포츠 경기 라이브와 뉴스, 게임 전문 창작 시리즈, 게임 추천 및 리뷰/공략, 게임 출시 일정 등 게이머 및 e스포츠 팬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기존 쇼핑탭에 있었던 ‘리빙’, ‘레시피’, ‘요즘여기’ 주제판이 콘텐츠탭으로 이동해 일상 생활에 유용한 콘텐츠를 계속해서 제공할 예정이다.

쇼핑탭에서는 사용자 맞춤형 큐레이션 서비스 '포 유(FOR YOU)'를 전면 배치하고, 네이버의 상품 추천 기술 AiTEMS를 기반으로 개인화 상품 추천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