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일제약, ‘압타 파마’와 글로벌 점안제 사업 강화 업무협약 체결

입력 2023-10-30 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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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가동 앞둔 삼일제약의 베트남 점안제 CMO·CDMO 사업, 차별화된 제품 경쟁력 확보

▲권태근 삼일제약 전무(경영혁신본부장)와 메티아스 버크호프(Matthias Birkhoff) 압타 파마 부사장(사업개발본부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삼일제약)

삼일제약이 글로벌 점안제 사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다국적 기업 ‘압타 파마(APTAR PHARMA)’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24일(현지시간)부터 3일간 열린 ‘CPHI(Convention on Pharmaceutical Ingredients) 2023’에서 이뤄졌다.

협약 체결로 ’압타 파마’는 ‘다회용 무보존제 점안액 용기(OSD)’와 기술지원을 삼일제약에 제공하고, 삼일제약은 ‘압타 파마’의 OSD 용기 기술이 적용된 다회성 무보존제 점안제 제품을 생산해 북미, 유럽 등 전 세계를 대상으로 위탁생산(CMO)·위탁개발생산(CDMO) 사업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중대용량의 다회용 점안제는 개봉 후 신체 및 공기 접촉 등으로 장기간 사용 시 세균에 의해 내용 물질이 오염될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보존제를 사용하고 있지만, 보존제 성분 중 일부는 세포 독성 등으로 눈에 통증을 유발하거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보존제가 들어가지 않은 일회용 점안제는 높은 포장 용기 가격 때문에 원가율이 높고, 플라스틱 사용량이 늘어날 수밖에 없어 환경문제에 대한 부담도 있다.

압타 파마에 따르면, 압타 파마가 개발한 ‘다회용 무보존제 점안액 용기(OSD)’ 기술을 적용하면 신체 및 공기 접촉에 의한 세균 오염을 막을 수 있어 점안제에 별도의 보존제를 첨가할 필요가 없다. 보존제 없이도 다회용 점안제를 만들 수 있는 차별화된 기술인 셈이다.

삼일제약은 작년 10월 베트남 호찌민시에 있는 사이공 하이테크파크(SHTP) 공단에 점안제 CMO·CDMO 사업을 위한 생산시설을 완공했다. 회사 측은 76년 업력의 사업 경험과 점안제 생산기술 및 노하우, 세계적 수준의 생산시설과 원가경쟁력 등을 강점으로 점안제 CMO/CDMO 사업을 글로벌 사업으로 키워 내겠다는 전략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압타 그룹(APTAR GROUP)’은 의약품 및 소비자 용품의 용기 개발 및 제조, 관련 솔루션과 서비스를 전문으로 제공하는 다국적 기업이다.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압타 그룹’은 미국 일리노이주에 본사가 있으며, 독일, 프랑스 등 전 세계 20개국에 지사를 두고 있다. 작년 전체 매출액은 33억2000만 달러(약 4조5000억 원)이었으며, 의약품 용기 관련 계열사인 압타 파마는 13억6000만 달러(약 1조80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삼일제약 관계자는 “압타 파마의 ‘OSD 기술’ 도입으로 무보존제 다회용 점안제를 개발해 기술적으로 차별화된 점안제를 소비자들에게 공급하게 될 것”이라며 “이번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삼일제약의 글로벌 점안제 CMO/CDMO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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