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키 2’ 서비스 방식 도입
현대차·기아가 서로 다른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스마트폰끼리 디지털 키를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인다.
현대차·기아는 삼성과 구글, 애플과 협업해 호환성과 사용 편의성을 향상한 ‘디지털 키 2’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8일 밝혔다.
기존 디지털 키는 스마트폰 제조사가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서비스했다. 새로 선보이는 디지털 키 2는 안드로이드와 iOS 등 운영체제 기반으로 재편돼 스마트폰 제조사와 상관없이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디지털 키 2는 스마트폰의 초광대역 무선통신(UWB)을 활용한 서비스로 스마트키 없이 스마트폰이나 스마트 워치만으로 차량의 문을 열고 시동을 걸 수 있다.
새로운 방식의 서비스 도입으로 삼성과 애플 스마트폰에서만 지원되던 디지털 키 2 서비스를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향후 지원 스마트폰 기종이 지속 확대될 예정이다.
특히 안드로이드와 iOS 등 서로 다른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스마트폰 이용자와 디지털 키를 공유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가족 간에는 물론 대리운전이나 대리주차 이용 시 스마트폰 운영체제 제약 없이 간편하게 디지털 키를 공유할 수 있게 됐다.
신규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고객은 사용자의 스마트폰 운영체제와 디지털 키 2 서비스 앱을 최신으로 업데이트하거나 기존 디지털 키를 삭제하고 차량에 재등록하면 된다.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출시한 신형 그랜저 기준으로 디지털 키 사양을 선택한 고객 비중은 90%에 달한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완성차 업계 최초로 삼성과 애플의 비접촉식 디지털 키 2 기능을 GV60에 탑재한 이후 다양한 모델에 확대하고 있다”며 “운영체제 플랫폼사와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앞으로도 소비자의 편의 증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