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자산운용은 상장지수펀드(ETF)와 본격적으로 경쟁하는 인덱스펀드의 상품 라인업과 판매사를 확대했다고 18일 밝혔다.
신한자산운용은 6월에 출시한 ‘신한미국S&P500인덱스펀드’에 이어 ‘신한미국나스닥100인덱스펀드’를 선보이며 상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다.
판매 채널도 새로 추가돼 기존 판매사인 한국포스증권 외에 신한은행, 유안타증권 등 2곳이 추가됐다.
신한미국인덱스펀드 시리즈는 미국 대표지수를 장기투자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상품으로 설계됐다. 업계 최저 수준의 보수로 장기투자 시 복리효과를 최대한 누릴 수 있다.
또 환율 변동 위험을 최소화한 환헤지형(H)과 환율의 등락이 성과로 연결되는 환노출형(UH) 상품을 모두 갖추고 있으며, 해외투자형 상품 중 가장 짧은 환매주기(5영업일)를 적용했다.
6월 8일 설정된 ‘신한미국S&P500인덱스펀드(H)’의 3개월 성과는 2.17%로, 경쟁상품으로 볼 수 있는 S&P500 ETF 성과 대비 최대 0.83%포인트(p)에서 최소 0.11%p 앞섰다.
‘신한미국나스닥100인덱스펀드’가 추종하는 나스닥100 지수는 테슬라, 엔비디아,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등 100개의 혁신기업으로 구성돼있다. 해당 펀드가 추종하는 나스닥100 지수의 장기성과를 살펴보면 2011년 이후 12년간 누적 수익률은 무려 574%다.
‘신한S&P500인덱스펀드’가 추종하는 S&P500지수는 미국 시장을 대표하는 대형우량주 500개 종목으로 구성된다. S&P500에 포함되기 위해서는 기업의 규모(약 17조 원 이상), 유동성, 산업 대표성, 재무건전성 등 지수 편입 요건을 통과해야 한다.
김기덕 신한자산운용 퀀트운용센터 센터장은 “신한미국인덱스펀드시리즈는 보수 및 비용에서도 ETF에 뒤처지지 않고 투자자들에게 최대한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설계했다”며 “ETF는 일반적으로 지수 방법론과 정확히 맞춰 운용하지만, 인덱스펀드는 매니저가 지수를 추종하면서 펀드에 유리한 방향으로 운용하는 강점이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