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가치 극대화해 시장 변화 대응해야"
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회장은 4일 창립 78주년을 맞아 임직원들에게 중국 시장의 중요성이 여전함을 강조하며 재도약을 강하게 주문했다.
서 회장은 이날 온라인으로 열린 창립 기념식에서 “북미, 유럽 등 잠재력과 성장성이 높은 신규 시장과 많은 사랑을 받는 아시아 시장에서 도전을 지속해야 한다”며 글로벌 시장 개척에 대한 의지를 분명히 했다.
특히 그는 신시장 개척 뿐만 아니라 중국 시장에 대한 애정도 내비쳤다. 서 회장은 “여전히 우리에게 중요한 중국 시장에서의 재도약을 반드시 이뤄내자”고 강조했다.
서 회장은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해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과 고객에게 다가가기 위한 새로운 도전을 추진해야 한다”며 “고객 경험을 혁신하고, 글로벌 시장을 무대로 새로운 도전을 전개하며, 디지털 기술을 적극 활용해 고객과 소통하기 위한 전사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동안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유커(중국인 단체관광객) 등의 수요에 힘입어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큰 폭의 성장을 이뤄왔지만, 한한령과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주요 도시 봉쇄 영향 등으로 실적에 타격을 입었다. 이후 중국 시장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유럽과 북미, 일본 등의 신규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며 체질 개선에 나섰다.
하지만 그룹의 해외 매출 중 중국 비중은 40% 안팎에 달하는 만큼 여전히 절대적이다. 이에 서 회장의 이날 기념사는 ‘중국은 포기할 수 없는 시장’임을 내외적으로 밝히는 한편 최근 중국 정부의 자국민 한국 단체관광 이후 재도약을 하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한편 이날 기념식은 ‘아모레퍼시픽그룹의 78번째 생일 파티’ 콘셉트로 진행했다. ‘장기근속 임직원 축하 영상 콘테스트’를 통해 푸짐한 선물을 주는 등 오랜 시간 회사에 헌신한 전현직 임직원의 노고에 감사를 전했다. 또한 라이브 방송 축하 댓글 1명당 7800원의 기부금을 아모레퍼시픽공감재단에 전달해 창립기념일에 의미를 더했다.